北위협 고조속 경호 엠바고 요청 제대로 안 지켜져
靑 내부서도 경호실과 상의없이 일정 흘리기도

최근 북한의 도발의지가 노골화되면서 대통령의 동선 보안을 놓고 청와대 내에서 비상이 걸렸다.

유사시는 물론, 평상시에도 대통령의 일정은 안전과 경호를 위해 일정이 종료될때까지 경호엠바고(보도유예)가 언론에 요청되지만 최근 이같은 엠바고가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스스로 경호엠바고를 깨고 대통령의 외부일정을 언론에 알리면서 청와대 경호실이 비서실 측에 유감을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변인은 지난달 22일 브리핑에서 나흘 뒤 대전현충원에서 열리는 천안함 추도식에 박 대통령의 참석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자 경호실은 계획됐던 대통령의 동선을 바꾸고 행사에 경호 인력을 추가로 투입했을뿐 아니라 참석자들의 검색을 강화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호엠바고는 대통령의 일정 외에도 더 넓고 포괄적으로 적용된다는 게 경호실의 설명이다.

예컨대 대통령 전용 비행기의 위치는 해외순방 계획이 잡힌 뒤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마찬가지로 공개되면 안된다.

전용기의 평상시 주기장(駐機場)이 어디인지, 국내 어느 공항에서 정비 중이라는 등의 내용도 보도 금지 사항이다. 이는 대통령이 타고 다니는 차량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불순한 의도를 품은 자가 정비 인력을 협박하거나 사주해 정비 불량을 방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청와대 내의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이 어디이고, 관저는 어디에 있는지 등 건물이나 시설물의 구체적인 위치가 알려지는 것도 안된다.

한편, 청와대는 최근 북한의 도발위협 증가에 따라 청와대발(發) 외교안보 기사중 `핵심관계자`, `고위관계자`를 인용하는 기사가 많아지자`관계자`란 표현을 쓰지말아 달라고 기자단에 공식 요청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오후 청와대 기자실을 찾아 “최근 청와대 `고위 관계자`나 `관계자` 명의로 확인 안된 기사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며 “청와대가 논의한 적도 없고 심지어는 대통령의 생각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청와대 관계자 명의로 자주 나오는데 이는 청와대는 물론 해당 언론사의 신뢰마저 손상시키는 바람직하지 못한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기사는 사실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부분 대통령의 뜻과도 다른 내용”이라면서 “이름없이 관계자로 나간 기사는 청와대와 무관함을 명백히 밝히며 당연히 책임질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여러분이 요청한 걸 취재해 알려드리면 제 이름으로 써달라”고 덧붙였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