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6월부터 번 돈으로 이자 못갚는 기업 선별
철강·조선 등 `주의` 대상… 지역 `고위험군` 많아

장기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철강업계에 대한 구조조정이 빠르면 6월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철강업체의 부실이 심각한 단계에 이른 것으로 파악돼 오는 6월부터 한계기업을 우선 추려내 순차적으로 구조조정을 단행할 방침이라는 것.

금융당국이 구조조정 우선 대상으로 꼽고있는 타깃은 `번 돈으로 이자를 갚지 못하는 `이자보상배율 1미만 상태가 장기간 지속된 기업들이다.

포항철강공단내에서도 철강 시황부진으로 인해 주거래 은행에 장기간 이자를 갚지 못하는 이른바 `고위험군`에 속하는 기업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알려져 금융당국의 직격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국내 1천200여개 상장기업 중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에 못 미친 기업은 18%, 216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철강업체들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업종별로 보면 시황이 부진한 철강과 건설·조선 등이 `주의` 대상이다. 철강의 경우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영향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부진상태다. 또 중국과의 가격 경쟁력 저하,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업체에게도 가격경쟁력에서 뒤쳐질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이 때문에 철강업종은 조선, 건설과 함께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구조조정 일정은 이달 말까지 각 기업이 제출하는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근거로 4월 중 주채권은행들이 각 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하고 금감원이 5월 중 이를 취합해 결과를 점검한 후 정상 기업과 회생가능 기업 그리고 회생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업 등으로 분류할 예정이다. 이 분류 근거에 따라 개별 기업별로 정밀 진단을 실시해 6월부터 순차적으로 구조조정에 착수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비상장 중소기업까지 고려하면 이자보상배율이 3년간 1에 못 미친 기업은 전체의 절반 가까이 될 것”이라며 “구조조정은 특정 업종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재무 상태와 영업 현황을 보고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