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음식 만들기

오는 24일은 `휘영청` 둥근 달이 온누리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정월대보름이다.

대보름이란 정월 15일을 가리키며 1년 중 첫 보름달을 보면 1년의 운이 좋다고 해 달맞이를 하며 달을 보고 소원을 빌기도 하고, 농사의 시작일로 여겨져 매우 큰 명절로 여겨지며 새해 운수 등을 점치고 그에 따른 풍습 등이 행해졌다.

대보름의 음식으로는 귀밝이술을 마시며 오곡밥, 묵은 나물, 너비아니구이, 보쌈, 약식, 원소병, 유밀과, 강정 등이며 견과류로 부럼을 깨물었다.

귀밝이술은 귓병이 생기지 않으며 1년 동안 기쁜 소식만 듣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부녀자들도 마셨다.

오곡밥은 찹쌀, 차 수수, 팥, 차조, 콩 등 다섯 가지 이상의 곡식을 섞어 지은 밥으로 여러 집에서 서로 나눠 먹었다.

묵은 나물은 진채(陳菜)라 해 지난해 말려둔 아홉 가지 묵은 나물로 호박오가리, 가지나물, 시래기, 묵나물, 취나물, 박 오가리, 표고버섯, 고사리, 무고지로 나물을 만들어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했다.

부럼은 호두, 생밤, 은행, 잣, 등을 이른 새벽에 깨물면 1년 내내 무사태평하며 종기, 부스럼이 생기지 않고 차아가 튼튼해진다고 믿었다.

또한, 대보름에는 보름날 해뜨기 전 다른 사람에게 더위를 파는 더위팔기 풍습이 있고, 초저녁에 횃불을 들고 높은 곳에 올라 달맞이를 하며 새해 풍년을 점치고 행운을 빌기도 한다. 달이 떠오를 때는 달집을 만들어 태우면서 풍년을 비는 달집태우기를 하고, 대보름에는 땅에 놓인 다리를 밟으면 사람의 다리가 튼튼해진다고 하는 `다리 밟기` 풍습과 농민들이 행렬을 이뤄 집을 차례로 찾아가는 지신밟기 풍습이 있고, 그해의 액운을 멀리 날려 보낸다고 연에 이름, 생년월일과 송액영복(送厄迎福)과 같은 글귀를 쓴`액막이 연`을 날려 보내기도 한다.

심현철 포항대학 겸임교수의 도움으로 보름음식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⑴오곡밥

<재료> 차조 100g, 차 수수 100g, 찹쌀 200g, 멥쌀 100g, 보리 100g, 붉은 팥 100g, 강낭콩 100g, 소금

<만드는 법>

불린 쌀과 여러 가지 잡곡을 섞어 소금을 탄 물을 뿌려 가면서 시루에 찌면 오곡밥이 맛있게 되 며, 솥바닥에 눌어붙을 염려도 없다.

 

⑵대보름나물

<재료> 시래기(말린 것) 50g, 호박오가리 50g, 취나물 50g, 무 100g, 가지(말린 것) 50g, 토란대 50g, 고구마 순 50g, 고사리 50g , 고춧잎(말린 것) 50g

<만드는 법>

1. 시래기(말린 것), 호박오가리, 취나물, 가지(말린 것), 토란대, 고구마순, 고사리, 고춧잎(말린 것)을 뜨거운 물에 충분히 담가 불렸다가 씻어 놓는다.

2. 무는 채 썰어 팬에 기름을 넣고 볶다가 다진 파, 마늘, 깨, 참기름을 넣어 볶는다.

3. 시래기(말린 것), 호박오가리, 취나물, 가지(말린 것), 토란 대, 고구마 순, 고사리, 고춧잎(말린 것)은 물기를 꼭 짜지 말고 약간 촉촉하게 준비한다.

4. 간장, 소금, 다진 파, 마늘, 깨, 참기름을 넣어 양념한 후 팬에 부드럽게 볶아낸다.

 

⑶약밥

<재료> 찹쌀 600g, 황설탕 150g, 계피가루 15g, 밤 10개, 대추 10개, 잣 30g, 참기름, 간장, 후춧가루

<만드는 법> 1. 물에 불린 찹쌀, 밤을 찜통에 보자기를 깔고 40~ 50분 정도 찐다.

2. 찜을 한 찹쌀과 밤에 황설탕, 계피가루, 대추, 잣, 참기름, 간장,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 다음 모양을 내어 담아낸다.

 

⑷동치미

<재료> 무, 쪽파, 갓, 고추(삭힌 것), 홍고추, 마늘, 생강, 배, 소금

<만드는 법>

1. 무에 소금 묻힌 후 2~3일 동안 항아리에 넣어 둔다.

2. 물을 끓여 식힌 후 항아리에 넣고 쪽파, 갓, 고추(삭힌 것), 홍고추, 마 늘, 생강, 배를 넣어 익힌 다음 무, 고추, 갓, 마늘, 쪽파를 함께 담아낸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