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측도 “효력 무효… 의회, 결의안 철회해야”
찬성측도 “포항시·의회가 시민 상대로 사기극”

속보=추진하지도 않는 포항시의 화력발전소를 두고 유치결의안을 동의(본보 8월1일자 1면 보도)해 준 포항시의회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유치를 갈망했던 일부 단체마저 본보 보도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접하고 시민을 상대로 `대시민 사기극`을 펼친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어 의회의 입장 표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따라 포항시의회가 사실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사과와 함께 유치결의안을 스스로 철회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일 유치에 반대하고 있는 구룡포 일부 주민과 환경단체를 비롯한 지역시민사회단체 등은 결의안의 내용이 적법성을 상실한 무효라고 주장했다.

결의안 말미에 명문화 된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그린화력발전소 유치 동의`는 현재 포항시가 화력발전소 유치를 진행중인 상황을 전제한 것이지만 의회가 결의할 시점에서는 어떠한 화력발전소도 추진하지 않았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의회가 결의안을 스스로 철회해야 한다는 것.

이들은 또 집행부를 견제 감시해야 할 의회가 오히려 집행부에게 사업 추진을 강요하고 나선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포항 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과 구룡포과메기협회 김영헌 전 사무국장은 “의회를 통과한 결의안에는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화력발전소 유치 동의를 명문화 해 놓았다”며“추진하지도 않는 화력발전소 유치를 동의한 것인 만큼은 결의안은 무효이며 의회 스스로 시민에게 사과하고 결의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치를 찬성했던 일부 단체관계자도 불만을 터뜨렸다. 단체 관계자는 “포항시의 미래를 위해 단체명의로 유치를 희망한 것이 포항시와 의회로 인해 물거품이 될 것 같아 허망하다”고 전제하고 “포항시와 의회가 대시민사기극을 펼친 것이나 다름 없다”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이준택기자

 

    이준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