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상점 보조금 늘려… 러시아 유학파 재무장관 임명

반정부 시위로 위기를 맞은 시리아 정부가 저소득층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구 소련식 사회주의 경제정책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유지했던 시리아는 지난 2005년부터 수입자유화 등 각종 개혁·개방 정책을 잇달아 추진했다.

이로 인해 개인 상점에서도 물건을 살 수 있게 됐고 소비 열풍이 불었다.

그러나 유혈사태가 16개월째 지속하자 시리아 정부는 국영 상점에 대한 보조금을 강화하는 등 다시 구 소련과 유사한 사회주의 경제정책을 펴기 시작했다.

정정불안의 또 다른 요인이 될 수 있는 저소득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다. 시리아 인구 2천만명 중 대다수가 저소득층에 속한다.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에서 국영 상점을 운영하는 아흐마드 알 키셰크는 “정부 정책에 따라 상품가를 15~25% 내렸다”면서 “특히 식료품과 같은 필수품 가격을 낮췄다”고 말했다.

시리아 정부는 반정부 시위가 발발하기 전 재정 부담을 덜려고 석유, 전기 등에 부여하는 정부 보조금을 점차 없애겠다고 발표했으나 이 정책 또한 폐지했다.

시리아의 올해 정부예산에서 보조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달한다. 시리아 정부는 세금 및 무역 수입의 감소와 에너지 보조금의 증대로 올해 재정 적자가 67억달러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시리아 정부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골수 공산주의자인 콰드릴 자밀을 신임 경제담당 부총리 겸 국제무역·소비자 보호 장관에, 구 소련 시대에 러시아에서 수학한 무하마드 알 레이라티를 재무장관에 임명했다.

러시아와의 무역도 대폭 늘려 올해 무역량은 지난해의 2배인 20억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시리아 정부는 밝혔다.

수세에 몰린 시리아 정부가 저소득층에 대한 유화책을 펴는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의 이탈이 줄을 잇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터키 외교관은 4일(현지시간) 시리아 정부군 소속 장군 1명과 대령 2명 등 66명이 터키로 망명했다고 밝혔다.

장성급 군인이 탈영한 것은 이번이 15번째로, 지난 1일에도 시리아군 장성을 포함한 군인 85명이 터키로 집단 망명했다.

탈영한 군인 중 일부는 터키에 본부를 둔 반군세력인 자유시리아군(FSA)으로 옮겨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