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승리땐 정국 주도권 확보… 박근혜 입지 강화
野 승리땐 안철수 대선주자 부상 제3정당 출현도

10·26 재보궐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 결과가 초미의 관심사다.

여당 후보와 범야권 무소속 후보간 사상 초유의 대결, 총·대선 전초전 등 이번 선거가 갖는 정치적 의미를 감안할때 선거 결과에 따라 선거 이후의 정국은 물론 내년 총선과 대선구도까지 통째로 흔들리면서 정치지형이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즉, 상상을 초월하는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나 후보 이기면 與 정국주도권 확보·시민세력 위축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가 승리하면 여권은 정국 주도권 확보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현재의 위기국면을 수습하고 전열을 갖춰 총·대선 체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며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선 레임덕(권력누수) 가능성을 차단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범야권에서는 시민세력이 위축되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원순 후보를 중심으로 한 제3세력의 등장 가능성이 약화될 공산이 크다.

민주당은 지도부 책임론 속에 손학규 대표는 당(黨) 후보를 내지 못한 데 이어 당의 총력지원에도 선거에서 패배한 만큼 사퇴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 이기면 與 `패닉`

범야권 무소속 박원순후보 승리시 정치권 전체에 미칠 파장은 메가톤급이 될 것이다.

민주당이 박 후보를 밀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여야 모두 갓 등장한 시민세력에 무릎을 꿇은 꼴이 되기 때문이다.

안철수 돌풍과 함께 시민세력이 정치전면에 등장하고, 기존 정치질서는 재편의 길로 내몰릴 수도 있다.

총선을 전후로 한 제3정당 출현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히 여권은 선거패배의 책임론을 둘러싸고 자중지란에 빠질 수도 있고, 청와대의 경우 레임덕 현상이 앞당겨 질 수도 있다.

민주당은 선거 승리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며, 향후 국정을 주도하면서 총선과 대선을 유리한 국면에서 이끌어갈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박 후보가 무소속 잔류를 고집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시민세력이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여야 대선주자 입지에도 영향

여야의 대선주자들 역시 이번 선거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 있다.

나경원 후보 승리시 직접 선거지원에 나섰던 박근혜 전 대표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 질 것이고, 반면 나 후보 패배시에는 박 전 대표가 적지않은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박 후보 승리시에는 그의 정치적 동반자인 안철수 원장이 범야권 유력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굳힐 전망이다. 이 경우 차기 대선에서 안 원장이 `박근혜 대항마`로 자리잡을 것이며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위상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창형기자chlee @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