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하면 으레 많은 사람이 계단을 오르내리는 어르신이 무릎을 잡고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을 생각한다. 이는 `관절염은 곧 통증`이라는 생각이 공식화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팀의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이 무릎 통증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퇴행성관절염과 무관하게 무릎 통증만으로도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 환자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무릎 통증만 있는 환자가 삶의 질이 떨어지는 폭은 퇴행성관절염만 있는 환자의 2배에 달했다.

김 교수팀의 관련 논문 3편은 국제학술지인 `BMC근골격장애저널(BMC musculoskeletal Disorder)`과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근호에 잇따라 게재됐다.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 모두가 통증을 앓는 것은 아니다=김 교수팀의 논문은 한마디로 관절염 없는 통증과 통증 없는 관절염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관절염과 통증의 연관성이 크기 하지만 모든 관절염 환자에게 통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논문을 보면 의료진은 50세 이상의 춘천지역 주민 504명을 대상으로 방사선검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방사선검사를 통해 확인된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유병률은 37.3%(188명)였다. 하지만, 이 중 통증이 동반된 경우는 24.2%(122명)에 그쳤다.

또 관절염 유무와 무관하게 무릎 통증이 있는 경우는 46.2%(233명)에 달했다.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 방사선검사에서 퇴행성관절염이 관찰된 환자는 56%(131명)였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여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고혈압이 있을 때 △육체노동을 하는 경우 유병률이 높았다.

반면 무릎 통증은 △여성 △무릎 퇴행성관절염이 있을 때 많이 나타났다. 무릎 퇴행성관절염과 무릎 통증 모두 여성에게 더 유병률이 높았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삶의 질 저하 폭은 무릎 통증이 퇴행성관절염의 갑절=이번 조사 결과 무릎 퇴행성관절염과 무릎 통증 모두 삶의 질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두 요인만 놓고 보면 무릎 통증이 무릎 퇴행성관절염보다 2배 가까이 신체적인 삶의 질 저하에 영향을 미쳤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이 있는 환자의 신체기능은 정상군에 비해 18% 감소됐는데, 무릎 통증은 이런 경우가 30%에 달했다.

남녀를 비교하면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정신건강과 통증, 정서영역 등 전반적인 삶의 질 척도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15~20% 정도 더 큰 감소를 나타냈다. 무릎 통증은 삶의 질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15~30% 정도 더 저하됐다.

김현아 교수는 “이번 조사결과 무릎 퇴행성관절염과 무관하게 무릎 통증 자체만으로도 삶의 질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무릎 통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절염 외의 요인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