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물가대책 T/F`를 구성하고 민·관 합동의 서민물가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고공행진하는 물가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수익 경제산업국장은 3일 시청브리핑룸에서 “물가 상승에 따라 서민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물가잡기를 시정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강력한 물가안정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경제산업국장을 본부장으로 한 물가대책 T/F팀을 구성해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매주 1회 대책회의를 운영한다.

체육시설, 교통요금, 상수도 요금, 하수도요금, 농축수산물 등의 품목에 대해 담당관을 지정하고 지도점검하고 대책회의 때마다 관리품목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대응방향을 모색한다.

또 포항시와 세무서, 교육지원청, 농·축·수협과 직능단체, 소비자 단체 등과 민관합동 서민물가안정 대책회의를 8월초 여는 한편 직능단체(협회 및 조합)의 자율가격 인하 결의대회를 통해 물가안정분위기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다.

지방공공요금은 최근 인상된 시내버스 요금 및 하수도 요금을 제외하고 동결하고 8월 1일부터 인상된 시내버스 요금은 가계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통카드 사용을 적극 홍보한다.

일반은 버스요금을 현금으로 내면 1천200원이지만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요금이 1천원으로 인상 전의 시내버스 요금과 똑같다.

또 추석 한 달 전인 8월 중순부터 추석명절대비 물가안정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해 물가 상황실을 운영하고 일일가격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요금과다인상업소, 바가자요금, 원산지표시위반, 추석제수용품 등 불공정 거래를 중점 점검해 사안에 따라 시정 및 고발할 방침이다.

손수익 국장은 “물가안정은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해 가격을 올리는 업주가 불이익을 받는 시스템 구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앞장서 물가안정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최승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