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사랑, 이만하면 된 것 같아요”
이상우, KBS 주말극 `사랑을 믿어요`서 불륜연기 선보여

연상의 이혼녀, 미혼모, 아니면 유부녀였다. 그가 지난 4년간 사랑에 빠진 상대는.

좀 다른 선택을 하는가 했더니 웬걸, 남자를 고르기도 했다. 이만하면 `상식적`이지는 않다고 할 수 있겠다.

배우 이상우(31·사진). 현재는 KBS 주말극 `사랑을 믿어요`에서 정신적으로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 아내와 별거하고 있다지만 이혼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유부녀에게 마음을 빼앗긴 재벌 2세 한승우 역이다. 그런데 여기까지란다.

“힘든 사랑은 이제 이만하면 된 것 같아요.(웃음) 사실 매니저가 말렸는데 이번 역할까지는 하겠다고 우겨서 했어요. 그런데 이 정도면 된 것 같아요.”

최근 삼성동의 소속사 사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그의 지난 역할들을 생각하니 마주앉는 순간부터 웃음이 비실비실 새어나왔다. 그도 한편으로는 쑥스러운 듯, 한편으로는 스스로 생각해도 웃긴 듯 빙그레 미소 지었다. 그는 은근히 유머감각이 있었다. 2005년 단막극으로 데뷔한 이상우는 2007년 `조강지처클럽`을 시작으로 `집으로 가는 길` `망설이지마` `인생은 아름다워`를 거쳐 `사랑을 믿어요`까지 연속극 5편에 잇달아 출연하며 모두 어려운 사랑 연기를 했다.

“제가 굉장히 내성적이고 느립니다. 요즘 신인들은 어느 정도 연기를 배워서 나오기 때문에 첫 작품에서도 5, 6년 한 지금의 저와 비슷하게 연기해요. 그런데 전 그나마 그동안 계속 비슷한 캐릭터를 파고들었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왔어요. 누가 시킨 게 아니라 `이거라도 제대로 하자`는 제 욕심에 `한 번만 더 해보자`를 외치다 어느새 다섯 작품 연속으로 비슷한 느낌의 힘든 사랑을 하게 됐네요.”

그는 “계속 연속극을 한 것도 내 선택이었다. 긴 호흡의 드라마에서 선배님들께 배우는 게 정말 많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안내상, 김상중, 윤다훈, 이재룡 등 선배님들로부터 돈 주고도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많이 배웠다. 내가 그분들께는 무척 안쓰럽게 보였던 것 같다. 다들 팔 걷어붙이고 지도해주셨다”며 웃었다.

데뷔 6년째지만 이상우는 여전히 가공되지 않은 원석같은 느낌이다. 대학에서 식품생명공학을 공부하던 그는 2003년 배우를 꿈꾸는 친구를 따라 지금의 매니저를 만나러 나갔다가 `덜컥` 발탁됐다.

그는 “배우 제안을 받고 한 달간 고민을 했는데 내 내성적인 성격을 개조하기 위해서라도 한번 부딪혀 깨져보자고 생각했다”며 “처음에 연기를 하도 못해 너무 힘들고 창피했지만, 그 시간들을 버텨내니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상우는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성격이지만 한편으로는 대범하기도 하다.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동성애자 역할을 맡은 것이 그렇다. 하마터면 그저 그런 불륜남 전문 연기자가 될뻔했던 그를 새롭게 주목하게 한 역할이었다. 그는 송창의와 짝을 이뤄 안방극장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다.

“`인생은 아름다워` 역시 쉽지 않은 사랑이겠구나 싶었지만 동성애 때문에 고민하지는 않았어요. 상대가 여자가 아닐 뿐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고, 그보다는 김수현 작가님의 작품에 제가 폐를 끼치게 될까 봐 노심초사했죠. 그래서 동성애자 역을 맡기까지는 고민이 없었는데 막상 부딪혀보니 어렵긴 했어요. 하지만 그 작품 안 했으면 후회할 뻔했어요. 정말 많은 것을 피부로 배웠거든요. 실제 동성애자가 아니냐고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상관없어요. 저만 떳떳하면 되니까요”

이상우는 앞으로 자신감을 갖고 자연스럽게 연기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상우는 극중에서 늘 힘든 사랑 끝에 결실을 봤지만 이번에는 아니다. `사랑을 믿어요`에서 그는 처음으로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떠난다.

“이번 작품은 사랑이 이뤄지지 않는 역이라 선택했다. 이전 역할과 다른 점이 하나는 있어야 하지 않겠나”며 웃은 그는 “다음 작품에서는 경쾌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