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경주지역에서 금기시됐던 한수원 본사 도심권 재이전 논의가 다시 점화됐지만 해가 바뀌도록 진전이 없는 등 지지부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 최대 현안과 관련, 시의회와 도의원들은 남의 일인 냥 수수방관만 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서울 삼성동 소재 한수원 본사는 지난 2005년 방폐장 주민투표 당시 유치지역 인센티브로 해당지역에 이전키로 했다.

이 결과 경주가 방폐장을 유치하면서 본사이전지로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로 확정했고 오는 2014년까지 신사옥 건립과 함께 완전 이전을 해야 한다.

그러나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도심권으로 한수원 본사를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았고, 2009년 8월 지역 정치권과 한수원이 당초 결정대로 이전을 추진한다는 협약을 체결하면서 논란이 잠잠해지는 듯했다.

하지만 최양식 시장이 취임한 이후 지난해 10월 다시 이 문제가 불거졌다.

동경주지역 중 양북면을 제외한 양남면과 감포읍 주민 대표들이 최양식 경주시장을 방문해 `한수원 본사 도심권 이전에 동의하며 그에 따른 동경주 발전을 염원하는 청원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주민 대표들은 청원서에서 “한수원 본사를 시민 모두가 원하는 곳으로 보내고 반대급부로 지역을 개발시킬 수 있는 사업으로 대체할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건의했다.

그러나 양북면 주민들이 이에 반발하면서 최 시장이 개최하려던 주민 설명회도 무산됐다.

하지만 시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대책추진단을 구성해 지난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지만 양북 주민들이 이에 반대하는 `한수원 본사 조기착공 건립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공식적인 논의 자체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본사 이전을 찬성하는 주민들이 `산업단지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찬·반간 충돌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이처럼 지역 최대현안을 두고 지역간 새로운 갈등이 초래하고 있는데도 시의회는 뒷짐만지고 있다.

더욱이 이 지역 출신 시의원 3명 모두 한나라당이고 도의장 및 시의장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시민 A씨는 “시민들이 뽑은 시의원 등 선출직들이 시민들을 위한 것이 무엇인 지 전혀 모르고 표계산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B씨는 “그 동안 한수원 본사 재이전 논의가 된지 3개월이 지나도록 시의회는 입장 표명 조차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지역 젊은층으로 구성된 양북청년회는 조만간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