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북안농협, 비료공장 일방적 추진에 주민들 반발
진정서 제출·시위 등 파문 확산

【영천】 농림식품부의 민간 이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역친환경단지 조성이 사업 주최측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어 사업차질이 우려된다.

2008년 영천시는 북안농협이 제안한 광역친환경단지 조성 사업 계획이 농식품부의 공모에 선정됐다.

총 사업비 1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북안농협은 영천시 북안면 전역과 남부동 일대 1천80ha에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각종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사업 주체인 북안농협은 2014년 완료를 목표로 2009년부터 1, 2차년도 사업에 포함된 각종 시설을 완료했다.

문제는 3차년도 사업에 포함된 축산분뇨를 이용한 유기질비료 공장 부지가 주민들도 모르는 사이 결정되면서 일대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북안농협측이 영천시 북안면 송포리 4번 국도변에 일방적으로 공장 부지를 선정하고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부지 확정 사실이 주민들에게 알려져 반발을 자초했다

주민들은 지난해 10월 26일 215명의 주민들이 연명해 부지 선정 철회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영천시에 제출하고 지난 17, 18일 두 차례 시장 면담을 요청한데 이어 24일 북안농협 앞에서 주민 100여명이 격렬한 시위를 벌이는 등 파문은 확산되고 있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북안농협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먼저 건립이 된 타지의 시설을 견학하는 등 무마를 위한 노력을 했다.

주민들은 “이런 혐오 시설을 마을 앞에 설치하면서 어떻게 주민들과 한번 상의도 없이 부지를 일방적으로 선정을 할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하며 “입장을 바꿔 집 앞에 돼지나 소의 배설물을 싣고 들락거려도 아무렇지도 않을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일홍 북안농협 조합장은 “최종 부지선정에 앞서 2곳이나 부지를 지정했으나 군사보호 구역 등의 사유로 무산돼 설치가 가능한 곳을 골랐다”며 “최신 시스템 공법으로 설치된 유사 선진 공장들을 방문한 결과 참석했던 주민들은 상당히 수긍을 하고 있어 별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기인서기자ki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