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단체 등 생매장 중단 촉구

속보=안동발 구제역 파동이 16일째에 접어든 14일 동물보호단체 등은 경북지역 지자체가 구제역에 감염된 가축을 `생매장` <본지 3일자 4면 보도>하고 있다며 이를 중지해줄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날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11개 사회단체는 서울 환경재단 레이첼칼슨룸(한국언론재단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태어난 지 1주일도 안 된 어린 새끼 돼지 등은 말할 것도 없이, 수많은 돼지와 소들이 영문도 모른 채 고통 속에 몸부림치며 땅속에 묻히고 있다”면서 현재 생매장 처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경북지역과 충남 보령지역에서 12만5천여마리의 소·돼지들이 살처분됐다. 전국적으로 (구제역)확산 조짐이 있어 더 많은 동물이 살처분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농식품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잔인한 불법 생매장 살처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현행 `동물보호법`과 `가축전염병예방법`,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에 따르면 약물·가스·전기 등을 이용해 안락사 후 매몰조치하게 돼 있다”면서 “선진국에서는 구제역 발생 농가의 동물들만을 살처분할 뿐, 500m 내의 동물들에 대해서는 이동금지, 진단강화, 방역강화 등의 조치를 내린다. 구제역이 발생하면 500m 지역은 물론 3㎞까지 모든 동물을 싹쓸이 살처분하는 국가는 한국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살아있는 동물들을 생매장하는 경우, 구제역 바이러스에 오염된 침출수가 인근 지하수나 농업용수, 식수 등을 2차 오염시키는 등 환경오염과 주민 생존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다”면서 “2000년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구제역이 해마다 발생하고 있지만, 농식품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준비와 대책을 전혀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비난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