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발 구제역사태에 대해 해당 지자체가 허둥대자 정부가 뒤늦게 긴급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1일 경북 내륙지역에 그동안 구제역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아 해당 지자체들의 대처 경험이 부족하다고 판단,`구제역 초기 진압을 위한 긴급 광역지원 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즉,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고 자치단체별 물자와 인력 현황을 파악해 내실 있는 지원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것.

우선 행안부는 지난달 30일 인천시와 경기도의 협조를 얻어 방재 살포기 3대를 안동에 지원하도록 했으며 방역 인력 확충 및 약품 구입을 지원하고자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이날 긴급 지원했다.

또 현장상황관리관도 현지에 파견해 구제역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 요청을 수렴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도 이날 안동 지역 등의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 초동방역을 원활화하기 위해 긴급 방역비 175억원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농가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매몰처리 대상 143농가(약 5만5천두) 지원에 필요한 보상금 292억원 가운데 선지급금(평가예상액의 50%) 146억원을 우선 지급해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구제역 발생지역 및 인접 도의 긴급 방역을 위해 통제초소 운영 등에 필요한 소독약, 방역복, 초소운영 비품 구입비 등 24억원(경북 17억원, 인접도 7억원)을 지원하며 ◆매몰처리된 가축의 소유자에게 수익 재발생 때까지 농가별로 최고 6개월간, 1천400만원의 생계안정비용(총 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