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부 장관은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을 강하게 비난하고 남북한 양측이 즉각 교전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이타르타스 통신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남한의 섬(연평도)에 대한 포격을 주도한 자들은 분명히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관은 이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양측의 포 사격 교환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올해 초 이후 유사한 사건이 벌써 세 차례나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러시아는 상황이 무력을 통한 해결 방식으로 흘러갈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지 말 것을 남북 양측에 호소해 왔다”고 밝혔다.

장관은 이어 “우리는 상황을 진정시키고 앞으로 유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절박하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 외교부도 이날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한 공식 성명을 통해 “국가 간의 어떠한 무력 사용도 강하게 비난한다”고 발표했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23일 서해에서 발생해 인명 피해를 낸 남북한 간 포 사격 사건에 관한 보도를 깊은 우려를 갖고 받아들인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성명은 그러나 무력 사용의 주체를 북한으로 적시하지는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