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제간 포항대학 관광호텔비즈니스과 교수

스마트폰 가입자 500만명 시대가 왔다. 최근 우리 생활을 바꾼 가장 혁명적인 히트상품은 전화 기능의 휴대폰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기능을 가진 지능형 스마트폰(smartphone)이 우리의 생활을 바꿔 놓고 있다. 손안의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현재 엄청난 속도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는 약 10%정도 사용하고 있지만 국민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날이 오면, 우리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은 개인 PC보다 더 큰 파급력을 지닐 것이다. 휴대폰이 통화만 잘되면 되지 스마트폰은 허세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생각은 개인용 컴퓨터가 처음 등장할 때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 그러한 견해가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최근 20, 30대가 많이 찾는 공공시설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는, 스마트폰족에 대응하기 위해서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일반폰 사용자보다 많아지면, 와이파이 설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의 문제다. 스마트폰은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여행사 관계자를 만나면 스마트폰과 여행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한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여행사에 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이 가이드 역할을 다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해외 여행시 뛰어난 외국어 능력을 갖췄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스마트폰 하나만 잘 활용해도 현지에서 의사소통을 해결해 주는 편안한 여행을 만끽할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폰이 우리의 생활문화를 바꾸고 있다. 모든 사람이 손에 소형 컴퓨터 스마트폰을 들고 다닌다고 상상해 보라. 스마트폰 때문에 번성할 사업이 있는 반면에, 일부는 사양산업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사실 대한민국 전 국민이 공짜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날, 그 어떤 누구도 스마트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분야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은 없어서는 안되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시장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마케팅이 도입되고 있다. 예를들면,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SNS를 활용한 온라인 상거래 모델로 특정 네티즌들의 공동구매가 특징이다. 일정 인원이 되면 다양한 상품, 서비스를 50% 가까이 할인된 가격에도 구매가 가능하다. 소비자들이 공동구매를 하기 위하여 SNS(Social Network Service)을 통해 입소문을 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에 대한 홍보가 이뤄진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와인 검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코난 와인 서치 2.0`을 내놨다. 코난 와인 서치 2.0은 9천 종류의 와인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골라주는 `모바일 소믈리에`다. 사용자가 와인 이름을 모르더라도 가격, 당도, 종류, 알코올 도수, 음식 궁합, 생산국가 등 조건을 정하면 소프트매칭 기술을 이용, 사용자 의도에 가까운 와인을 데이터베이스에서 골라준다. 모 소주업체에서는 개인의 음주량과 컨디션을 관리해주는 술계부 서비스 프로그램을 내놓았다고 한다. 스마트폰은 분명 그 이름처럼 개인의 일과 생활을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다.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것 만큼 부작용도 있을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삶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다. 스마트폰이 초기인 지금 스마트폰 특히 청소년의 부작용에 대한 준비와 향후 더 큰 사회문제에 대한 대비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스마트폰이 새로운 개념의 생활 문화로 자리매김하면서 우리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IT 분야를 넘어 생활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스마트폰. 그 영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