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정부가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앞장”강조

김황식 국무총리는 19일 채소류 가격 폭등과 관련, “농식품부에서 작황과 수급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보다 정확한 농업관측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국 배추 유입 증가, 가을배추 작황의 호전, 월동 배추의 조기 출하 등이 겹칠 경우 향후 배추값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경우에 따라 계약재배 물량의 출하를 조절하고 과잉 공급 물량을 수매하는 등 예비 대책도 검토해보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번 채소류 가격 폭등은 농산물 유통체계 문제로 인한 요인도 컸다는 지적도 있다”며 “공정한 가격이 형성되도록 생산지의 불합리한 유통 구조를 해소하고 계약 재배와 직거래 확대 등 유통 채널을 다각화하는 등의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해 정부가 책임지고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비싼 배추를 사는데도 생산 농가는 왜 큰 돈을 못 버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청년 실업은 사회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고 우리 미래 성장과도 관련된 사안이므로 저도 직접 관심을 가지고 챙기겠지만 관계 국무위원들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