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의 세 번째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미 각 의원실에서는 한 달 전부터 해당 위원회와 산하기관을 통해, 국정감사와 관련한 자료를 요청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회를 출입하는 기자들의 `e-mail`역시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수많은 보도자료로 가득차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의원은 “평소에는 기삿거리가 없다가, 국정감사만 되면 골라서 쓸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이 오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데 기사화가 된 내용이나, 그렇지 않은 자료들을 살펴보면 예년의 자료와 비슷하거나 4년 전의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은 자료들을 수시로 보게 된다.

또 자료의 내용이 비슷하지 않더라도, 의원들이 산하기관에 호통치는 내용이 어디선가 본 듯한 광경일때가 많다. 예를 들어, 농림수산식품위원회에서는 농가부채 문제와 산하기관의 카드사용 내역이 단골메뉴다.

그런가 하면, 국토해양위원회에서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성과급 문제와 직원 복지 등을 거론하며 “신이 내린 직장, 신과 근무하는 직장, 신을 초월한 직장”등 이슈어를 만들기도 한다.

이 뿐이랴, 여당과 야당의 국정감사에 임하는 각오도 예년과 판박이다.

여당인 한나라당은 28일 국정감사 회의를 통해, “우리 한나라당은 이번 국감에 서민정책, 대안제시의 방향을 가지고 임하도록 하겠다. 정부의 친서민정책 추진에 대해서 집중 점검을 하고, 정쟁을 지양하고, 정책을 지향하는 국감을 준비해야겠다. 잘못된 정부 정책에 대해서는 확실한 대안을 가지고 바로 잡아 나가는 국감이 되어야겠다”는 등의 이야기를 쏟아냈다. 물론 작년의 그것과 비교해서 달라진 말은 거의 없다.

야당 역시 마찬가지다. 기자가 만난 대부분의 야당 의원들은 “잃어버린 야성을 살려야 한다. 올해는 무엇인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명박 정부의 실책을 낱낱히 밝혀내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기자들과 국회를 감시하는 시민단체, 그리고 국민들의 눈과 귀는 국회를 향한다.

혹시나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가 하고 말이다. 그래도 국회에서 늘 듣는 말이 있으니, “그래도 올해는 누구 한 명이 반짝 스타가 되지 않겠어?”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