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의 한나라당 중앙당 회의 참석여부를 두고 친박계 진영이 반대입장을 표명해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서병수 최고위원은 27일 당 소속 시·도지사가 중앙당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당헌 개정이 추진되는 것과 관련, “여러 이유로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내 친박계 핵심인 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도지사는 국가공무원법에 따른 정무직 공무원으로 그 지위와 의무는 존중돼야 한다. 당 소속 장관을 당무회의에 참석시키지 않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친박계 의원들의입장을 대변한 것으로 풀이된다.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당 소속 시·도지사의 중앙당 회의 참석은 차기 대권주자군으로 분류되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지사의 인지도를 높여 박 전 대표를 견제하려는 친이계 주류의 포석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서 최고위원은 “2012년 정권재창출을 위해 잠재적 대권주자의 무한경쟁이 필요하다며 당무회의 참석을 주장하는 것 아닌가”며 “차기 대권주자 프로젝트라는 건데, 이는 정책정당으로 책임을 망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시·도지사 중 대권에 도전할 생각이 있는 사람은 대권후보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자기 역할에 집중하고 성과를 만들어 지역주민에게 사랑받는 게 우선”이라며 “시·도의 소통이 필요하다면 시·도당 위원장이 참여하는게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사무총장은 “당 소속 시·도지사의 회의참석과 관련해 서 최고위원이 없을 때 정두언 최고위원이 발의했고, 다른 최고위원도 동의했다”면서 “일단 잠정적으로 결정된 사항”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일상 당무에 관여하자는게 아니라 수해가 난다든지 친서민·복지 정책의 전달이나 영남권 신공항 문제, 4대강 등 지자체가 정책결정을 쥘 수 밖에 없을 때 명시적인 근거규정을 만들어 발언하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와 관련, “최고위 비공개회의에서도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당 소속 시·도지사의 중앙당 회의 참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으나, 안상수 대표와 원 총장이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