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서민·계층간 상생·국민통합과 소통으로 가닥
내주초 개각 발표… 총리 등 8~10명 교체 전망

이명박 대통령은 여름휴가 마지막날인 5일 집권 후반기 성공적인 국정 운영을 위한 구상을 마무리하는 데 몰두했다. 지난달 말부터 가족들과 함께 국내 모 휴양지에서 휴식과 함께 정국 구상을 해온 이 대통령은 전날 밤 청와대 관저로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하루종일 관저에 머물면서 후임 총리를 포함한 개각 명단을 완성하기 위해 고심을 거듭했으며, 8·15 경축사에 반영될 후반기 국정운영 구상도 세밀하게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말에 개각 인선 구상을 마치고 다음주 초인 9~10일께 개각 명단을 발표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개각은 최소 절반이 넘는 장관이 바뀌는 대폭에 가까운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후임 총리는 나이와 관계없이 친서민과 소통을 상징하는 인물이 될 것이란 얘기가 들린다.

앞서 이 대통령은 휴가를 떠나기 전인 지난달 30일 확대비서관회의에서 “나이를 기준으로 세대교체를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고 사고가 젊은 세대교체가 돼야 한다”며 물리적 나이를 세대교체 기준으로 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총리를 비롯한 신임 장관의 인선 기준도 물리적 연령보다는 `친서민 마인드`, `소통·통합 마인드`와 함께 국민이 고위 공직자에게 기대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 수준을 충족하는지 여부에 맞춰질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범위는 장관 15명 가운데 적어도 8명, 많으면 10명까지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는 임태희 대통령실장의 청와대행으로 공석이 된 고용노동부 장관에다 재임 기간이 2년 이상 된 7개 부처의 `장수 장관`과 천안함 사태와 관련된 안보관계 장관 1~2명의 교체를 상정한 것이다.

청와대 핵심참모는 “오래 재임한 장관들이 적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개각의 명분이 이번처럼 여러가지로 주어지는 시기가 아무 때나 오는 게 아닌 만큼 개각 폭이 작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는 △친서민 중도실용 △계층간 상생 △국민 통합 및 대국민 소통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계층간 이동과 소통을 제고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8·15 경축사에 이 같은 내용을 기본 골자로 담되, 광복절의 취지에 맞는 핵심 메시지를 무엇으로 할지는 막판까지 고민을 거듭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관계의 경우 천안함 사태 이후 경색 국면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마땅한 계기가 없어 8·15 경축사 등에 담을 묘안을 찾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 대통령은 6일에도 공식일정을 잡지 않고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비롯한 참모들과 함께 개각 명단 작업과 정국 구상을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건평씨와 서청원 전 미래희망연대 대표의 8·15 특사설의 경우 이 대통령이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정치적 이유로 사면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이후 전망이 다소 어두워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