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은 5일 4대강 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변화`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반대에서 찬성으로 선회했다고 주장하며 입장변화를 기정사실화했고, 민주당은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는 한편 국토해양부가 이시종 충북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의 진의를 의도적으로 왜곡했다며 시정과 책임자 문책까지 요구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방향 전환을 해준 민주당에 감사한다”면서 “4대강 예산 삭감 등 무리한 요구가 있지만, 민주당이 4대강 살리기의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박준영 전남지사는 지속적으로 4대강 사업 찬성의사를 밝혔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까지 원칙적 찬성 입장으로 선회했다”면서 “민주당의 대안발표와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잇따른 찬성선회로 4대강 살리기사업이 이제 정상화되어가고 있어서 반갑다. 4대강 살리기가 대한민국의 환경도 지켜내고 효율적 물 관리도 하는 모든 국민이 환영하는 사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4대강 사업) 조정이란 단어를 6번씩 쓰면서 입장을 선회했다. 정치적·정략적 반대만 일삼던 입장에서 선회한 건 다행”이라고 공감했다. 고흥길 정책위의장도 “4대강 사업에 대한 논의·조정작업이 이뤄질수 있는 물꼬가 트였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우리 당 출신 광역단체장들이 찬성하고 있다는 식으로 보도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충북에는 문제가 되는 대형 보나 준설이 없으니 생태하천을 계속 추진한다는 것이고, 안희정 지사도 대형 보나 준설 등에 대해 위원회에서 재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국토해양부에서 야권 단체장이 건설적 의견을 내는 것을 4대강 사업 찬성이라고 발표하는 것은 결코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