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부산국토청)이 시행하는 낙동강 지류인 `금호강 생태하천 사업`이 시작부터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인 공사라는 지역 주민의 강력 반발에 직면하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올 3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 이 사업은 총 사업비 300억원으로 영천시 조교동에서 금호읍 덕성리까지 금호강 양안 16.1km에 가뭄과 홍수에 대비하고 생태환경과 시민들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2012년 준공 예정으로 4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공사 착공과 함께 강 안 북쪽의 상가 지역 주민들의 `진입로가 없다`는 반대에 부딪쳤다.

이와 함께 재래시장 인근인 영동교 고수부지의 마늘 전 상인들도 생계 터전을 없애는 공사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영천시를 수 차례 항의 방문하는 등 반대의사를 분명하게 밝혔다. 이처럼 주민들의 반대가 높자 부산국토청은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으나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부산청은 영천시 서부동의 현장사무실에서 주민 100여명을 초청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홍보와 생태하천 전반에 관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설명회 참석 주민들은 “철거한 콘크리트를 파쇄하면서 온통 먼지만 쏟아내고 강바닦을 긁어내면서 흙탕물만 흘려보내는 이것이 생태하천이란 말인가”고 반문했다.

예상치 못한 항의가 이어지자 영천시는 4개 공구에 접해 있는 5개 지역에서 주민설명회를 다시하기로 했으나 사업추진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영천/기인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