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과음·흡연, 자녀 정신 발달 악영향
기름진 가정 식단… 비만·고지혈증 등 초래

저절로 눈이 부신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들의 건강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가족 중에 건강 문제가 제일 많은 분은 아버지다. 아직도 고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술이나 담배로 풀고 계시진 않은가?

일주일에 성인 남자의 간이 온전히 해독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이 3~4잔 밖에 안된다. 그 이상의 술은 간에 부하가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한두 잔의 술은 건강에 이로울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한두 잔만 마시기가 쉽지 않다.

술은 만성간질환과 간경화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고, 알코올 중독은 이혼, 실직, 빈곤을 초래해 가정을 망가트리고 자녀의 정신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 과도한 음주로 자신과 가정이 고통 받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담배는 술과는 다르게 단 한 개비도 건강에 해로우며 사회적으로 피워도 된다고 인정을 받았을 뿐이지 중독성은 마약과 다르지 않다. 담배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물질들 가운데 건강에 가장 해롭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간접흡연은 필터를 거치지 않은 부류연을 주로 흡입하기 때문에 직접흡연보다 해로우며, 특히 어린 자녀들에게는 더욱 좋지 않다. 힘들겠지만 담배는 끊어야한다. 그리고 다른 가족들도 아버지께서 금연을 할 때에 마약을 끊는 것만큼 힘든 고통을 이해하고 지지해줘야 한다.

둘째, 요즘 신문이나 방송에서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이야기가 많은데 이런 질환들의 예방과치료에 가정의 식단을 책임지고 있는 어머니의 역할이 크다. 너무 기름지지 않게 식사를 준비하고, 가족들이 먹는 식사량도 너무 많지 않게 해야 한다.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식단에 충분히 섭취하며, 생선은 바람직한 먹거리이지만 생선이 아닌 해산물 오징어, 문어, 게, 새우, 조개 등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으니 너무 자주 먹지 않게 신경을 써야한다. 가족들이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게 하고, 식사 외에 다른 음식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가족들의 식사와 더불어 운동도 점검 또한 필요하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일주일에 3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의 운동을 권한다. 운동 종목은 가족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 딱히 좋아하는 운동이 없다면 동네를 걷거나 가볍게 뛰는 운동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 자녀들에게는 학업에 따른 스트레스가 제일 힘든 문제 중 하나다. 육체적으로 청소년기가 일생 중 제일 건강한 시기이지만, 정신적으로는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다. 이 시기의 스트레스에는 가족들의 지지가 큰 도움이 된다. 자녀들이 가족 뿐 아니라 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앞서 강조한 식이요법과 운동 관리가 도움이 된다.

날씨가 많이 풀려서 가족들이 함께 시간을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서로 사랑하지만 너무 익숙해져서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 문제를 간과하기 쉽다. 가족들의 건강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5월이 가기 전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