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첫 토론회… 초반부터 팽팽한 기싸움 예고

`6·2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 자리를 놓고 한나라당 오세훈 현 시장과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 간의 진검승부가 본격 시작됐다.

오 시장이 지난 3일 당내 경선에서 나경원 의원을 누르고 재선 도전장을 거머쥔 데 이어 한 전 총리가 6일 당 여론조사 경선에서 이계안 전 의원을 제치고 후보로 최종 확정된 데 따른 것이다. 두 사람 간의 경쟁은 단순한 남녀 성대결을 넘어 현직 시장 대(對) 총리 출신, 보수와 진보, 현 정권과 전 정권, 40대(오 시장)와 60대(한 전 총리) 등 다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오 시장과 한 전 총리는 초반부터 기선을 잡기 위한 날선 신경전을 연출했다.

오 시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난 4년간의 시정경험이 강점이고, 깨끗한 도덕성과 미래비전이 (한 전 총리와) 대비된다고 생각한다”면서 “한 전 총리는 수사받으랴, 재판받으랴 마음을 많이 뺏기면서 깊이 고민할 시간이 적었을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토론과 정책발표 등을 통해 상당한 대비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나 한 전 총리는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이명박, 오세훈 두 시장이 부수고 파헤치고 망가뜨린 지난 8년의 빼앗긴 서울을 다시 찾아 드릴 것을 약속한다”면서 “이제 겉치레 서울은 잊어달라. 서울의 진정한 변화와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고, 또 사람을 위하고 존중하는 `사람중심 도시`, `사람특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관훈클럽 주최로 7일 오전 시내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서울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처음으로 공식 격돌할 예정이다.

두 사람 간 대결이 본격화되면서 판세는 더욱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