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선거에서 잇따른 금품비리로 인해 주민이 목숨을 끊는 등 전국적 파장이 일었던 청도군이 과연 이번 선거를 무사히 비켜 갈 수 있을 지가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8개 투표가 동시에 실시되는 데다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 특성상 문중과 지연, 학연이 총동원돼 또다시 선거가 혼탁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여전한 실정이다.

청도군수 선거는 지난 2004년 김상순 당시 군수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군수직을 잃었고, 2005년 4월 재선거에 이어 2006년 5월 동시선거에서 당선된 이원동 군수도 금품을 돌린 혐의로 중도하차 했다.

2007년 돈 선거의 주역인 정한태 군수 역시 5천여명의 유권자에게 금품을 돌려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주민이 괴로워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그동안 2명이 자살했다.

군민 수 4만5천여명 가운데 1천400여명이 사법처리된 것을 감안하면 조용하던 농촌 마을이 선거로 인해 인구 100명 중 3명 꼴로 범죄자 딱지가 붙은 셈이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청도군에도 잦은 군수선거로 인해 매년 지출되는 4억8천여만원의 예산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도군 관계자는 “농촌지역에 1개 마을 당 2천여만원이면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는데 군 예산 가운데 5억원 가까운 돈이 매년 선거에 사용돼 열악한 재정에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풍각면 주민 김모(56)씨는 “유권자들이 눈앞의 이익에 현혹돼 도덕성과 자질이 부족한 후보자가 당선된다면 결국 그 피해는 자신에게 돌아온다”면서 “청정한 청도 군민의 명예를 좀 먹는 금권선거는 이제 지긋지긋하다”고 밝혔다.

청도/이승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