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기초의원 선거구제에 대한 합의점 마련에 실패, 오는 6·2 지방선거에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일부 예비후보자들이 고심에 쌓이게 됐다.

여야는 22일 지방선거의 기초의원 선거구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양당 정책위의장과 김정훈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우윤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협상을 벌였지만, 한나라당은 소선거구제를, 민주당은 중선거구제를 주장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한나라당은 중선거구제가 17대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이뤄진 잘못된 정치적 타협이라며 소선거구제 전환을 주장했고, 민주당은 특정 정당의 독식 우려가 있다며 반대했다.

유정현 한나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야당 의원들도 개인적으로 소선구제를 원하는 분이 있는데 민주당이 당론으로 반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중대선거구제를 채택한 대부분의 나라가 왜 소선거구제로 전환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초의회 중선거구제는 17대 국회에서 정치적 타협의 산물인 만큼 바로잡아야 한다”며 “대부분의 기초의원과 주민들이 원하는 소선거구제를 관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변재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소선거구제 실시되는 수도권의 광역의원의 경우 모두 한나라당이 의석을 차지했다”며 “집행부를 견제할 의회가 기관장과 동일한 당에서 독점하는 것은 우리나라 정치 현실에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여야는 선상투표 도입에 대해서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민주당은 “선상 투표는 비밀투표에 대한 확실한 보장수단이 없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선상투표 도입 시기는 2012년이기 때문에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만큼 완벽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합의 처리하는 것이 옳다”고 의견을 모았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