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주화운동본부(대표 김태진)와 반인도범죄조사위원회(대표고문 김현욱)는 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 요덕수용소 내 혁명화구역 수감자 254명의 명단을 공개하고 UN 등 국제사회가 북한 정치범수용소 문제의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북한 내 6곳의 수용소 중 요덕에만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혁명화구역`은 한 번 들어가면 절대 나올 수 없는 나머지 완전통제 구역과 달리 `사상개조`와 `반성` 정도에 따라 조건부 석방이 가능한 곳이다.

북한민주화운동본부는 명단 작성 과정에서 진술을 참고한 탈북자들이 대부분 요덕수용소의 혁명화구역 출신이어서, 이곳 수용자 명단만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명단에 오른 254명을 `죄목`별로 보면 탈북시도가 64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밖에는 간첩행위·반체제행위·국가기밀누설 60명, 당권위훼손·반정부음모 47명, 연좌제 29명, `말반동`·체제비난 25명의 순이었다. 명단에는 김일성 주석의 전용기를 조종한 `1호 비행사` 김형락씨, 전 체신성 부상 심철호씨,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홍순호씨 등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20일 북한 정치범수용소를 경험한 탈북자들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북한에 요덕 등 6곳의 정치범수용소가 있으며 수감자는 약 20만명이라는 첫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