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8일 방북했다.

이로써 버락 오바마 대통령 출범이후 11개월만에 북·미간 공식대화가 시작됐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날 오후 대표단 5명을 이끌고 오산 공군기지에서 특별기를 이용해 평양을 방문했다. 미국의 특사자격 방북은 2002년 10월 제임스 켈리 당시 미 국무부 차관보의 평양방문 이후 7년만의 일이다.

보즈워스 특사는 2박3일간 평양에 머물며 강석주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등과 회동,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설득하고 9.19 공동성명의 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즈워스 특사는 특히 이번 대화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위한 별도의 유인책이나 제안을 제시하지는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미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7일(미국시간) 북미대화와 관련한 콘퍼런스 콜 브리핑을 통해 “이번 대화의 목표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9.19 공동성명 이행에 대한 진정한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보즈워스 대표가 별도의 유인책이나 인센티브를 갖고 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비핵화 논의에 앞서 평화협정과 북·미 관계정상화가 최우선 의제라고 주장하고 있어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국측은 대화의 진전여하에 따라 보즈워스 대표의 평양 체류 일정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양측이 절충점을 모색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 당국자는 체류연장 여부와 관련, “인위적으로 마감시한을 설정하고 싶지는 않다”며 “우리는 모든 것을 대표단을 이끌고 있는 보즈워스 특사의 재량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