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산업과학硏, 노르웨이 SINTEF와 상호협력 MOU

실용화 전문연구기관인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원장 권오준)가 25일 RIST 관리동 3층 세미나실에서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SINTEF(The Foundation for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 노르웨이 과학산업기술연구재단)와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권오준 RIST 원장과 토스테인 하버그 (Torstein Haarberg) SINTEF 부사장 등 1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양 기관은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교류와 연구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RIST는 `실리콘 정제 및 단결정 성장` 등 에너지소재 관련 기술과 `터빈 및 구조물` 등의 해상풍력 기술, 그리고 `탄소 포집/저장` 기술 등 포스코 신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기관인 SINTEF의 선진 연구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편 노르웨이 트론하임(Trondheim)에 본사를 두고 있는 SINTEF는 첨단연구시설과 고급연구인력을 보유한 노르웨이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1950년에 설립, 7개의 산하연구소와 중앙행정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2천1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연간 26억 NOK(한화 약 5천321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재, 화학, 해양, 에너지뿐만 아니라 의료,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년 전 세계 2천여 곳의 기업체들에 연구결과물들을 제공하고 있다.

/권종락기자 kwonjr@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