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메카였던 대구·경북의 옛 명성은 어디로 갔나?`

15일 경북도교육청에서 이뤄진 대구시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대구·경북의 학력저하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시·도교육청의 안일한 교육행정을 질타했다.

한나라당 이철우(김천) 의원은 “각종 교육 지표 자료를 뽑아봐도 대구·경북은 모두 최저 수준”이라면서 “공립학교 교사 근무연한을 늘려서 교사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 교장 개방형 공모도 확대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서상기(대구 북구을) 의원은 “청렴도 등 시·도교육청의 각종 꼴찌 성적이 수능 1~2등급 비율 전국 중하위 등 지역 학생들의 학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교육분야에 대한 집중투자를 통해 지역 인재를 많이 양성해나가고 학업수준이 뒤떨어진 지역은 좋은 학교를 많이 만들고 좋은 교사를 배치해서 학업수준을 끌어올려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시·도 교육청의 인사 부조리에 대한 의혹도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한나라당 권영진(서울 노원구을) 의원은 “대구·경북교육청의 인사청렴도 문제가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구시 교육청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중 청렴도 14위, 경북교육청은 12위로 교육 신뢰도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특히 “경북교육청은 지난 9월 인사에서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의 인사 안배 등에서 형평성을 무시한 것을 비롯한 장학사 임용도 파격과 좌천, 영전 등으로 인사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영우 도교육감을 겨냥하고 나서 “교과부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시 교육청에 대한 감사 비리 의혹 및 학교공사 발주공사비리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 안민석(경기도 오산시) 의원은 “영남공고 매점에서의 급식은 위반인데, 시교육청이 봐주기 감사를 한 것이 아니냐”며 “반드시 재감사를 하거나 검찰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이군현(경남 통영시 고성군) 의원은 “지난해 대구지역 학교공사 발주는 상위 8개 업체가 대부분 공사를 수의 계약했다”면서 “일선 학교에서 시 교육청과 상의하지 않고 이뤄질 수 있는 일이냐”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이날 국감에서는 대구·경북지역 사립학교들의 장애학생 기피현상과 장애학생 편의시설 미비 등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이현주기자 s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