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항시 남구 공단지역에서 유사휘발유를 제조해 판매한 일당이 포항해경에 붙잡히면서 포항남부경찰서의 정보력 부재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남부경찰서는 바로 인근에서 대규모 불법 유사휘발유 영업이 버젓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정보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포항시 남구 연일읍 공단지역의 한 공장에서 수십만 ℓ를 제조·저장할 수 있는 저장탱크 등의 시설을 갖추고 유사휘발유를 제조해 유통시킨 일당이 포항해경에 의해 붙잡혔다.

이들이 이달 초부터 최근까지 시가 4억여원에 이르는 50만ℓ의 유사휘발유를 제조해 전국적으로 판매해왔다.

특히 이들은 남부서에서 불가 3㎞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공장을 임대해 범행을 저질러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유사휘발유 제조 일당을 붙잡은 포항해경은 유사휘발유 제조 원료 밀반입 등에 대해 수사하던 중 이들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 3개월간 수사한 끝에 제조총책과 일당 8명을 붙잡았다.

하지만, 정작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남부서는 이번 유사휘발유 제조와 관련된 정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정보력 부재를 비난하고 있다.

시민 양모(29)씨는 “공단지역에서 유사휘발유를 만든 일당이 해경에 의해 붙잡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해당 관할 지역 경찰서가 있지만, 이를 해경이 단속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단속을 안한건지 못한건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부서 관계자는 “어떤 사건이건 간에 지역과 관할구역 상관없이 첩보를 먼저 입수한 쪽에서 사건을 수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며 “이번 사건처럼 관할구역에 해당 경찰서가 있더라도 다른 수사기관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고 해명했다.

/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