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자·통신, 신재생에너지 업종 집중 유치

`대구 사이언스파크` 조감도
대구 국가산업단지(대구 사이언스파크) 지정이 28일 공식 승인됨에 따라 대구시가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구 산업기지개발촉진법)`에 따라 국가산단 지정·육성 제도가 생겨난 지 36년, 1999년 위천국가산단 지정 무산 이후 10년 만에 국가산단을 유치하게 됐다. 달성군 구지면 일원에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지역의 고질적인 산업용지난을 해소와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로 대구경제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범일 대구시장으로부터 국가산단 추진방향과 파급효과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1999년 부산·경남지역민의 격렬한 반대로 위천공단 무산 이후 10년 만에 국가산단 지정인데.

▲16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국가산단이 없었던 대구였다. 특히 위천국가산단 무산으로 성장동력을 잃으며 대구의 1인당 지역 총생산(GRDP)은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최하위로 전락해 있는 상태다. 하지만, 이번 대구 국가산단 지정으로 장기 침체를 걷고 있는 대구에 성장동력 마련의 전환점을 맞게 됐다.

-대구 국가산단 지정으로 인한 효과는.

▲우선 생산유발 34조 원의 파급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대구시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대구국가산단에 역외 기업을 50% 이상 유치하면 이 국가산업단지 개발로 대구의 1인당 GRDP는 2020년께 전국 평균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적인 파급 효과는 대구·경북권 생산유발효과 34조 원, 부가가치 유발액 10조 원, 고용유발 14만 명, 임금유발 4조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부족한 용지난이 해소됨은 물론 대기업 유치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는 2012년 국가산단이 조성되고 현재 조성 작업이 한창인 성서 5차 산업단지와 대구 테크노폴리스, 이시아폴리스 등이 준공되면 대구지역 산업용지는 현재 2천343만㎡인 산업단지가 4천211만㎡ 규모(1.8배)로 증가한다.

대구 국가산단은 852만㎡ 규모로 성서 5차 산업단지 7개를 새로 공급하는 효과가 있으며 규모 있는 산업용지 공급으로 대기업 유치가 가능해졌다.

-어떻게 추진하나.

▲대구 국가산단은 1조 6천69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산업시설 467만㎡, 주거 62만㎡, 상업·업무 8만㎡, 지원시설 25만㎡, 공공용지 196만㎡, 공원녹지 92만㎡ 등으로 개발, 2014년 준공될 예정이다. 한국토지공사와 대구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시행사로 참여하는 이 사업은 오는 12월 중순부터 보상 절차에 착수, 내년 5월까지 협의보상을 완료하고 첫 삽을 뜰 예정이며 공급은 2012년 하반기 일부가 우선 공급된다.

특히 시는 국가산단에 차세대 전자·통신, 신재생에너지 등의 업종을 집중 유치해 지역의 미래 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대구 국가산단 지정으로 낙동강 신산업벨트가 구축되나.

▲낙동강을 따라 국가산단과 성서 1~5차 산업단지와 논공읍 달성 1차 산업단지, 현풍면과 유가면 일원의 대구 테크노폴리스, 현풍 산업단지, 구지면 달성 2차 산업단지 등이 들어서며 마산·창원 등을 연결하는 `낙동강 신산업 벨트`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