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 파일 수변로 설치… 파손 위험 커
토질검사 부실… 현장 감리자 상주안해

【구미】 금오산도립공원의 금오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이 총체적인 부실시공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오산도립공원 금오지 주변 생태공원을 시행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구미지사는 토질검사 부실은 물론 공사 감리자를 현장에 상주시키지 않는 등 부실공사 방지를 위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또한 수변로 설치는 설계상 파일 시공을 당초 3m로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2m 길이의 파일에다 1m 파일을 덧붙여 용접·시공해 용접부분이 부러질 위험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지역 토목 한 전문가는 “현장에 감리가 상주하지 않고 공사를 시공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용납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수변로 파일을 덧붙여 용접·시공할 경우 이용하는 사람들이 한곳으로 몰리는 쏠림 현상이 발생하면 부러질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영남팔경의 하나인 금오산도립공원 생태공원 조성이 총체적인 부실시공으로 시민들에게 휴식공간 및 자연관찰 등을 제대로 제공할 수 있을지 매우 의심스럽다”며 “구미시를 비롯한 해당 당국이 나서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농어촌공 구미지사 관계자는 “토질검사 부실과 공사감리자 현장 감독 부실 등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현재 금오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승호기자 s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