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 차 서울을 방문한 북한 사절단은 21~23일 서울 체류기간 이명박 대통령, 현인택 통일부 장관, 국내 정치권 인사 등과의 면담을 계기로 남북관계의 총론과 각론에 걸친 자신들의 구상을 모두 전한 것으로 보인다.

`총론`은 조문단 단장인 김기남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23일 이 대통령을 예방하면서 전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구두 메시지에 담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남북협력의 진전에 관한 김정일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라고만 밝히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소개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 메시지에 일단 `6·15, 10·4선언`의 바탕 위에서 전면적인 대화와 협력을 하자는 취지가 담겼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정부가 강조하는 북핵 문제는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의 결과임을 강조하면서 남북은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에 따라 협력해야한다는 언급을 했을 개연성도 점쳐진다.

이날 이 대통령이 비핵화와 남북관계를 연계하고 남북문제를 국제기준에 맞춰 추진하자는 등의 대북 `원칙`을 설명한 뒤 김 위원장에게 전해달라고 당부한 사실에 비춰 추정하자면 북한은 그들 나름대로 대남 정책의 `원칙`들을 거론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또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이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는 메시지도 담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김기남 비서가 22일 정치권 인사들과 가진 조찬행사에서 “지도자의 결심이 중요하다”고 누차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에게도 비슷한 취지의 언급을 했을 개연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북측 메시지 중 `각론`에 해당하는 부분들은 전날 현 장관과 북측 조문단 일행의 두차례 회동과 정치권 인사 등과의 면담을 계기로 이미 공개된 것으로 분석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현 장관과 김양건 통전부장간 대화 내용에 언급, “고위급 회동이었던 만큼 실무적인 이야기 보다는 큰 틀에서의 논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종합해보면 현 정부들어 처음 이뤄진 이번 남북 정상간 간접대화와 고위급대화를 통해 북 측은 `우리민족끼리` 정신에 따라 남북관계를 정치.경제.사회.문화 전 분야에 걸쳐 `통 크게` 풀어가자는 뜻을 전달했고 이에 우리 측은 비핵화하면 모든 게 가능하다는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