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는 지난 6일 4급 1명의 승진과 5급 6명, 6급 15명 등 21명의 승진을 의결하고 곧이어 이들을 포함한 8명의 전보를 결정한 데 이어 10일에도 5급 2명과 6급 이하 194명 등 196명의 인사를 발표해 11일 이동시켰다.

이번 인사가 입방아에 휘말리게 된 것은 이동하는 공직자 중에 상당수가 지난 2월에 있었던 인사로 자리를 이동했지만 6개월 만에 또다시 자리를 이동해 정확한 업무파악으로 지역민과 민원인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기본이 무시되었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시의 1년 살림살이를 준비하고 예산배정 등 실무를 담당한 공직자가 제2차 추경예산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고 2010년 당초 예산에 대한 준비 작업을 위한 과정 중에 보직 6개월 만에 자리를 이동한 것은 인사에 대한 이해도를 살펴볼 수 있다.

더욱이 선거관리위원회와 관련업무로 지난 7월9일 대기발령을 받은 공직자가 이번 인사에서 보직을 받은 것은 그 당시 인사가 면피용이었다는 그들에게 책임을 전가했다는 지적이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시급을 다투어 대기발령을 내며 의회 등에 설명한 내용이 설득력을 잃어버린 것이다.

대부분의 지자체와 중앙정부는 시기를 통해 인사발령하고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다. 하지만, 경산시는 잦은 인사로 공직자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고 중앙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전보제한 등이 무시된 때에 따라 바뀌는 인사기준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모(48·정평동)씨는 “최병국 시장도 중앙정부에 국비 등을 확보하고자 잦은 출장을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이 업무를 담당해야 할 공무원이 자리에서 업무를 익히기도 전에 새로운 인물에게 맡기는 것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이번 인사에 대한 곱잖은 시선을 보냈다.

인사의 권한은 지자체장에게 있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그 결과를 받아들이며 수용해야 하는 것은 공직사회가 아닌 시민 전체라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