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불황 여파로 농촌지역에 생계형 철새 노점상이 대폭 늘어나면서 상가에 입점한 상인들 사이에 동일 품목에 대한 판매가격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특히 지역 상인들이 노점상의 덤핑판매에 대해 관계기관에 적극적인 단속을 요구하고 나서기로 하는 등 새로운 갈등 조짐을 보여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상가에 점포를 둔 상인들에 따르면 최근 영양지역에는 주차장과 주요 시가지, 재래시장 등에 노상좌판이나 차량을 이용한 과일, 속옷, 양말 등을 판매하는 노점상이 지난해 대비 1.5배 증가했다.

이들 노점상들은 일반 상가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일 품목보다 30%이상 가격을 낮춰 팔면서 소비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때문에 손님의 발길이 뚝 끈긴 일부 상가는 하루 매출이 노점상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 상인들의 주장이다.

상인 김모(여·59)씨는 “노점상들이 동일 품목의 가격을 턱없이 낮춰 판매하면서 손님들이 등을 돌려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상인 이모(여·47)씨는 “일정한 세금을 내고 영업을 하고 있는 상인들과 달리 노점상들은 영양군에 아무런 혜택을 주지 못 한다”며“시장의 흐름을 흩트리는 노점상에 대한 대대적 단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어려운 경제여건으로 노점상들이 급증하면서 인근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는 게 현실이지만 경기침체에 따른 생계형 노점상을 외면할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권윤동기자 yd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