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가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이번에는 시정질문으로 집행부를 집중 공략한다.

행정사무감사를 끝낸 포항시의회는 오는 2~3일 양일간 8명의 의원이 나서 시정전반에 걸쳐 포항시의 답변을 요구할 예정이다.

대학생 학자금 지원에서 부터 자전거도로 정책, 포항개발공사 설립 입장, 동빈내항 복원, 준조세 성격의 협찬금 지원 근절 방안, 칠포리암각화 등 문화정책, 기업유치에 따른 입장, 하수처리장의 하수처리대책 등에 집중적으로 질문한다.

첫날 2일에는 복덕규 의원이 포항시 대학상 자녀 학자금 이자지원 조례안과 장학회 운영기금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보전 등의 획기적인 시책추진의사를 묻는다. 또 자전거도로 정책과 관련, 보험제도, 자전거전용도로 불법주차문제, 공용자전거 시스템도입 등 최근 녹색신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전거이용에 대해 폭넓은 질문을 갖는다.

자전거정책은 이재진 의원이 이날 함께 나서 자동차이용을 조장하는 도로확충정책을 자전거 이용을 위한 정책으로 전환하는 등의 포항시의 전반적인 자전거정책에 대해 질문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포항개발공사 설립에 대한 입장과 탄소배출거래소 유치를 위한 견해 녹색성장과 관련된 시책준비상황도 묻는다.

같은 날 김상원 의원은 동빈내항 복원에 따른 포항시와 대한주택공사의 법적 보상과 철거 이주민들의 현실보상이 상당한 차이가 있을때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질문한다.

강학중 의원은 포항테크노파크 운영에 따른 고용유발 효과 및 세수유발효과에 대해 질문하고 포스코가 울산의 SK주식회사가 울산대공원을 조성,무상기부한 것처럼 포스코에게 동기부여를 할 용의는 없는지를 질문한다. 특히 강 의원은 각종 행사에 따른 준조세적 성격이 짙은 협찬금이 최소한 시에서 예산을 지원받고 시행하는 행사만이라도 이러한 사례가 근절될 수 있도록 대책수립의향을 물을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일에는 홍필남 의원이 나서 경제자유구역개발현황과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에 대해 질문하고 칠포리 암각화와 관련, 선사박물관 또는 암각화 박물관 유치할 의향에 대해 질문한다. 이동 골프장 부근 도시계획도로를 예산 확보후 사고이월 시키면서 공사가 지연된 사유에 대해서도 따진다.

김종린 의원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분원 예정부자가 변경된 사유와 에너지소스 투자 유치 실행 상황, MOU 체결은 신중하고 확실한 기업일때 체결하고 공표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에 대해 질문한다.

임영숙 의원은 생활폐기물 관리실태와 매립장대체시설에 대해 질문하고 하수관거 및 하수처리대책에 대해 질문한다.

정해종 의원은 행정구역통합에 대한 시장의 복안과 향후 포항시의 추진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진다. 또 영일만항이 개항되면 지역에 미칠 경제적 영향과 각종 대회 유치에 따른 지역의 경제적 유발효과에 대해서도 질문한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