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근 울릉군의원 
홍성근 울릉군의원 

 홍성근 울릉군의원은 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울릉군종합발전계획 수립과 관련 의견을 피력했다.

홍 의원은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라는 격언이 있다. 울릉군이 더 높이 도약하고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지난 2023년 12월 20일 국회 만장일치로 통과된 '울릉도‧흑산도 등 국토외곽 먼 섬 지원 특별법' 이 2024년 1월 16일 공포되어 정확히 1년 뒤인 2025년 1월 17일 부로 본격 시행될 예정인 만큼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처한 울릉군의 현실에 대해서 냉정한 고찰이 필요하다. 많은 개발정책이 장밋빛처럼 제안되거나, 또한 발표되고 있지만,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어렵게 확보된 정책이 우리 군민에게 어떠한 수혜로 이어지고 있는지, 현상파악의 미흡함에 매번 매우 큰 아쉬움을 갖고 있었다"면서 현재 울릉군의 현상은 육지와 대비, 교통, 교육, 의료 등 정주 여건이 열악, 군민의 자긍심이 추락하는 등 거주인구가 급격하게 격감하고 아울러 청년들의 고향 정착의 기피현상 심화와 고령화도 어느 지역보다 가속화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홍 의원은 이번에 제정된 특별법이 우리 군민에게 일시에 모든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을 없애게 해 줄 수 있거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함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울릉도가 그동안의 한없는 서러움과 소외감을 떨쳐버릴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차제에 군민이 일치단결해 ‘정주여건이 밝고 아름다운 울릉이 미래건설, 세계 속의 울릉도’를 위한 획기적이고 소중한 모멘템을 찾아 한다고 덧붙였다.

 또 "세상에는 안 되는 일도 없고 하지 못할 정책도 없다고 생각한다. 단지 시일이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든 성공해야 된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울릉군종합발전계획 수립에 앞서 세가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첫째, 주민 수용성의 공감대 형성이 폭넓게 이뤄졌으면 한다. 집행부에서 울릉군민들께 이번 특별법에 따른 정책 방향에 대한 설명을 통해 기획단계에서 절차적인 순서까지 주민들과의 공감대가 폭넓게 이뤄지도록 해달라. 군민들께서 느끼는 애로사항이나 문제들을 거론, 정책에 반영시켜야 한다.'

'둘째, 선택과 집중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셋째, 전담 TF팀을 구성해 시행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된 조례의 제정 또는 개정 사항도 서둘러야 한다.'

 홍 의원은 "기회는 항상 있는 게 아니다. 기회를 줬을 때 정주여건 관련 일차적 수혜자인 주민의견을 중심으로 모든 사항이 현실적 근거에 의거, 수립되고 차례대로 잘 전개 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필요하다면 ZERO BASE에서 생각하는 과감한 기획취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10개월 후면 울릉도‧흑산도 등 국토외곽먼섬지원특별법이 시행된다. 시행됨과 동시에 울릉도종합발전계획의 사업예산을 반영하려면 시일이 그리 넉넉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종합발전계획이 수립된다고 해도 그와 관련한 행정적 업무적 절차도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서두름이 필요할 것 같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만큼 ‘세계 속의 울릉도’를 만드는데 군민들과 공직자들이 모두 하나 돼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