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필수의료 의사 수 부족, 시민 불편·불안 가중… 필수 불가결 정책”
道 “상급종합병원 부재 중증 환자 사망률 전국 최다… 의대 신설 절실”

20일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환영 담화문를 발표하는 김선조대구광역시 행정부시장./대구시제공
20일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환영 담화문를 발표하는 김선조대구광역시 행정부시장./대구시제공

대구시는 20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대해 “지역의 필수의료를 살리는 데 꼭 필요한 정책임을 공감하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정부가 기존보다 2천명 늘어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 정원을 공식 발표한 것과 관련해 “지역의 필수 의료를 살리는 데 꼭 필요한 정책임을 공감한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선조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담화문을 통해 “지역 환자들이 수도권으로 원정진료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의사 수 부족으로 인해 시민의 불편과 불안은 가중되어 왔다”며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는 지역완결적 의료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정책으로, 지역인재전형도 확대하해 우수한 의료진이 지역에 남아 지역의료를 튼튼하게 지킬 수 있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이 적기에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지지를 부탁드리며, 지역 의료계의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일 대구 지역의 4개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302명에서 218명이 늘어난 520명(72%)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경북대는 현정원 110명에서 90명이 늘어난 200명, 계명대와 영남대는 76명에서 44명이 늘어난 120명, 대구가톨릭대는 40명에서 40명이 늘어난 80명으로 정원이 늘어났다.

경북도도 이날 “전국 의대 정원 2천명을 증원하는 정부의 발표를 적극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히고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했다.

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경북은 상급종합병원 부재로 중증 환자 사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분만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료 등 필수 의료가 취약하다”며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와 의료 인력 확보를 위해 의과대학 신설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에 관건인 의사 과학자를 양성하는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와 지역 의료공백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안동대 공공의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정부의 이번 발표에 따라 지역인재전형이 2배로 확대되면 지역 인재를 ‘지역 의사’로 양성해 지방 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곤영·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