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울릉도 간 운항하는 미래15호. 접안시설이 문제가 된 포항 송도부두./김두한 기자
포항~울릉도 간 운항하는 미래15호. 접안시설이 문제가 된 포항 송도부두./김두한 기자

 육지~울릉도 간에 대형화물선을 취항, 화물 수송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주)미래해운이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5천t급 화물선인 미래15호(5천300t급)가 포항항 내 선석이 마땅치 않아 운항에 차질이 예상되지만, 감독기관인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이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다. 

 미래해운에 따르면 미래 15호가 접안하는 송도부두에 지난해 7월 5일 중대한 결함이 발생, 사용제한 및 사용 금지 조치하겠다는 통보를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이하 포항해수청)으로부터 받았다.

울릉도에 접안한 화물을 하선시키고 있다. /김두한 기자 
울릉도에 접안한 화물을 하선시키고 있다. /김두한 기자 

 이어 같은 해 7월 28일 항만시설의 안전성 확보와 사고예방을 위해서라며 접안시 예인선을 사용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   이에 대해, 미래해운은 사정이 어렵다면서 예인선 사용 여부 재검토를 포항해수청에 요청했다. 

하지만, 포항해수청은 예인선을 사용할 것과 항만시설 이용제한을 당초대로 할 것으로 통보했다.  이후 활로를 모색하던 미래해운 측은 현재 A 해운이 이용하는 포항 구항 화물부두 선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해 포항해수청으로부터 사용허가를 받아 냈다.

 그러자 기존에 구항 화물부두를 사용하는 A 해운은 부두사용이 겹치면 혼잡해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의를 를 제기했다.  골치가 아파진 포항해수청은 A해운사와 B해운의 민원을 미래해운 측이 해결해 오면 부두이전을 허가하겠다며 미래해운에 답을 넘겼다. 

울릉도 안전적으로 화물 수송을 위해 새로건조한 미래 15호. /미래해운 제공
울릉도 안전적으로 화물 수송을 위해 새로건조한 미래 15호. /미래해운 제공

 A해운사는 포항~울릉도 간에 화물을 수송하는 회사이고, B 해운도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고 있는 경쟁사다.  당연,  합의를 해줄리 만무하다. 미래해운 측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황에서 발만 동동 굴리고 있다.   

 미래해운 측은 당초 허가를 내주지 말든지 아니면 허가 관리 관청이 해결 해 주든지 해야지 책임회피에만 급급한 황당스런 사태가 빚어졌다며 어이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도 불편해 하고 있다.  미래해운의 역할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래해운은 울릉도 화물 운송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회사로 평가받는다. 미래해운이 들어오기 전만 하더라도 포항~울릉도 간 화물선은 풍랑주의보 등이 내려지거나 하면 수시로 운항이 중단돼 울릉도주민들의 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울릉도 화물을 하역하는 미래 13호, 미리13호가 취항하면서 울릉도 화물운송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김두한 기자
울릉도 화물을 하역하는 미래 13호, 미래13호가 취항하면서 울릉도 화물운송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김두한 기자

그러던 중 2006년 4월 미래해운이 782t급의 화물선을 취항 시킨데 이어 지난 2016년 5월에 신조선 미래 13호(3천550t)를 취항하면서 그동안의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소됐다. 울릉도 각종 건설장비 등 화물과 생필품을 싣고 포항에서 들어오고 울릉도 오징어, 산나물을 싣고 포항으로 나갈수 있게 되면서 울릉도 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했다. 

 미래해운은 더 나아가 이후 풍랑주의보 등 기상악화에도 운항할 수 있는 당시 울릉도 개척 이래 가장 큰 배인 5천t급 미래 15호(5천300t급·길이 96.5m, 폭 19m)를 2018년 3월 건조해 같은 해 5월 취항, 지금까지 운항하고 있다. 

 한 주민은  "울릉도 현대화는 물론 주민생활 및 정주 여건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다준 동력이 미래해운이었다"면서 미래해운에 대해 외면하는 것은 울릉도 주민들을 외면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래해운이 울릉도의 안전적  화물 수송을 할 수 있도록 포항해수청이 하루속히 얽히고 설킨 문제들을 해결해야할 것”이라며 "특정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울릉 주민들이 더 절실히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