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공항건설 현장./ 울릉군제공
울릉도 공항건설 현장./ 울릉군제공

 울릉군이 대형크루즈 운항과 울릉도공항 개항 등 대형프로젝트가 완공되는 환경에 맞춰 미래를 설계하는 울릉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2040 울릉군기본계획 수립(변경)용역’에 앞서 진행되는 의견청취 기간은 4일부터 4월30일까지다. 

울릉도공항건설 케이슨설치 현장./울릉군제공
울릉도공항건설 케이슨설치 현장./울릉군제공

 군이 기본계획 변경에 나선 것은 기존 2025 울릉군기본계획의 만료 시점이 다가왔고, 대형 쾌속선, 대형크루즈 운항과 울릉도공항 개항을 위해 박차를 가하는 등 급변하는 자연, 환경,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변경 구역은 울릉도 행정구역(73.03㎢) 전체가 대상이며, 2040년을 목표 연도로 하고 있다.

울릉크루즈 취항./자료사진
울릉크루즈 취항./자료사진

 군은 이번에 설정한 2040년 인구는 1만4천여명으로, 현 인구 9천여명보다 5천여명 증가를 제시했다.  군은 자연 증가 인구 추정과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에 따른 사회적 증가를 고려해 내린 미래 인구수라고 밝혔다.

 군은 이를 토대로 군민의 삶의 질 상향을 위한 주택·교통 등 지표를 계획, 수립할 계획이다. 

울릉썬플라워크루즈 취항./자료사진
울릉썬플라워크루즈 취항./자료사진

 울릉군청 누리집에 군기본계획 주민의견 접수 온오프라인 접수창구를 개설해 운영하며 안전도시과는 오프라인 의견접수를 한다. 관심과 의견이 있을 경우 오는 4월 30일까지 이메일, 우편, 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2025 울릉군 기본계획의 시가지화 예정용지 등의 부족으로 수용되지 못했던 내용과 정주민들의 불편해소 및 숙원사업 등을 진행하기 위한 2040 기본계획은 올해 상반기 중 용역에 착수, 2025년 말까지 수립을 완료할 방침이다.

울릉도 교통허브 울릉(사동)항 전경./울릉군제공
울릉도 교통허브 울릉(사동)항 전경./울릉군제공

남한권 울릉군수는 “울릉군기본계획은 울릉도의 장기 비전과 전략 재설정에 가장 중요한 밑그림으로 현재 진행 방향성이 아닌 미래의 발전 방향을 투영한다”고 밝혔다. 

남 군수는 특히  “울릉도·흑산도 등 국토 외곽 먼 섬 지원 특별법과 더불어 울릉도 발전 지침서가 돼 도서지역의 열악한 재정현실을 극복하고 다양한 정책 사업들을 발굴·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