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나고 공항에서 서경덕 교수. /서경덕 SNS 캡처
일본 요나고 공항에서 서경덕 교수. /서경덕 SNS 캡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22일 시마네현에서 열리는 다케시마(독도의 일본 명)의 날 행사 사전 준비를 파악하고자 일본에 방문했다가 공항에서 저지당했다.

서 교수는 1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는 22일 시마네현에서 자칭 ‘다케시마 날’ 행사를 한다”며  “이들이 어떤 행사를 준비하고, 어떤 왜곡을 하는지 미리 파악한 후 늘 대응 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번에도 그러더니 오늘도 일본 요나고 공항에서 2시간이나 붙들고 내보내 주지 않았다”며  “무슨 조사서 같은 것을 주더니 5장이나 빈칸을 메우고 나와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 이름, 성별, 나이까지 상세히 적으라 했다.  내 트렁크는 완전히 해체해서 속옷까지 샅샅이 뒤졌다. 참 어이가 없다”고 했다. 

서 교수는  “이런다고 내가 쫄겠나. 나를 많이 두려워하나 보다”라며  “이제 공항에서 나와 버스 타고 마쓰에시로 침투 중이다.  잘 조사하고 일요일 돌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1905년 일방적으로 울릉독도를 다케시마로 이름을 변경하고 시마네현 고시 40호로 편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후 지속적으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다. 

급기야 2005년 3월 시마네현 의회가 울릉독도를 편입한 100주년이라면 이를 기념해 매년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하고 2006년부터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2년까지는 시마네현 행사로 지켜보다가 2013년부터 정무관(한국의 차관급 인사)을 파견했고 올해도 정무관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