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모절차 대응 전략 수립 등 추진사항 점검

APEC 경주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경주시제공

경주시가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성공을 위해 범시민추진위원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경주시는 지난 13일 경주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와 정부 공모절차 대응 방안과 유치 여건 및 주요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낙영 경주시장ㅇ르 비롯한 박몽룡 위원장, 이상걸 경주상공회의소장, 조철제 경주문화원장, 이동건 경주시이통장연합회장, 손지익 경주시새마을회장, 여준기 경주시체육회장, 정재윤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 범시민추진위원회 분과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외교부에서 개최도시 선정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 유치신청서 작성을 비롯한 공모 대응 상황과 회의 및 숙박 등 유치 여건 등 상반기 주요 추진사항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박몽룡 위원장은 “지난해 시도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100만 서명운동에 동참해 불과 85일만에 146만명이 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며 “전 국민적 유치 의지가 확인된 만큼 향후 공모절차에 철저히 준비하고, 숙박 인프라를 비롯한 유치 여건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가 보유한 숙박현황은 총 1천846개소 1만6천838실로 특히 정상회의가 열릴 보문단지 반경 3km 내 103개소 4천463실이 있어 지난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 당시 정부대표단 수요 대비 157%에 해당하는 충분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시장또 “아직 정부 공모절차가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범시민추진위원회에서도 각 소속 단체가 주도적으로 2025 APEC 정상회의를 유치해 낼 것이라는 절실한 마음으로 시민의 확고한 유치 의지를 결집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