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울릉도의 눈 
아름다운 울릉도의 눈 

울릉도 대표 축제인‘오징어축제’와‘눈 축제’가 ‘2024~2025년 경상북도 지정 우수축제’와 작지만, 경쟁력 있는‘미소(微笑)축제’로 선정됐다. 

경북도는 지난 10일 지역축제심의위원회를 개최, 2024~2025년 2년간 경북을 대표할 지정축제 14개(최우수축제 2, 우수축제 6, 유망축제 6)와 미소(微笑)축제 9개를 선정, 발표했다.

눈축제기간 진헹되는 눈위 비닐 텐트
눈축제기간 진헹되는 눈위 비닐 텐트

그 결과,  ‘오징어축제’는 2023년 경북도 지정 유망축제 선정에 이어 올해는 우수축제로 선정돼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축제운영, 홍보마케팅 등을 위해 2025년까지 2년간 매년 5천500만 원의 도비를 지원받게 됐다.

또한, ‘눈 축제’는 작년 미색(微色)축제 선정에 이어 올해는 미소(微笑)축제에 선정돼 1천만 원의 지원금을 확보했다. 

오징어축제는 즐기는 주민 및 관광객
오징어축제는 즐기는 주민 및 관광객

울릉군은 울릉을 대표하는 두 축제가 모두 경상북도를 대표하는 더욱 완성도 높은 축제로 평가 받음에 따라 향후 전 국민을 상대로 한 축제로 자리매김 시키기로 하고 연초부터 계획수립에 착수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이번 공모 선정 결과가 축제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올해 축제도 참신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울릉 관광 발전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오징어 맨손 잡기 

한편, 2월 1일부터 2월 3일까지 3일간 나리분지 일대에서 울릉도 눈 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눈 축제는 천연 눈으로 조성된 슬로프 길이 190m의 대형 눈썰매장이 설치되는 등 한층 격을 높이고 있다.

나리의 설경을 덤으로 즐길 수 있는 이 축제는 스노우 래프팅, 신나는 음악공연과 먹을거리 장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김두한 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