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포항∼수산항 해수부와 협의
최단거리 뱃길·수도권 접근성↑
정부, 어촌 소멸 예방 적극 지원

강원도 양양군 수산항 전경.
강원도 양양군 수산항 전경.

울릉군 북면 현포항과 강원도 양양군 수산항간 여객선 신규노선이 취항할 전망이다. 울릉도는 육지간 여객선 신규노선이 늘어나며 관광산업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정부가 어촌소멸을 막고자 강원·경상·전라도 등 어촌지역에 대해 1조 1천8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있어 강원도 양양군이 수산 항과 울릉도 현포항 간 여객선 취항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 

해양수산부는 ‘2024년도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31개소를 선정 발표했다. 어업기반이 잘 갖춰진 어촌에 재정을 지원해 민간 투자 사업을 활성화하고, 생활 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귀어인을 유치해 유입인구를 늘리겠다는 게 핵심이다.

 

울릉도 북면 현포리 현포항 전경.
울릉도 북면 현포리 현포항 전경.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2023년부터 5년간 300개소에 총 3조 원을 투자해 경제거점으로 육성하고, 어촌지역의 낙후한 보건·복지·문화 등 생활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여객선 신규유치 등이 포함된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강원 양양, 전남 진도, 경남 거제 등 3개소가 선정됐다. 이 지역에는 4년간 900억 원의 재정과 총 9천억 원 규모의 민간자본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양양군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착공으로 하늘길을 연 데 이어 ‘양양 수산항~울릉도 현포항’간 정기여객선을 취항해 ‘동해 바닷길’을 열어 관광 인프라를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양군수와 울릉군수가  ‘수산항·현포항 정기여객선 운행 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양양군수와 울릉군수가  ‘수산항·현포항 정기여객선 운행 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울릉군과 양양군은 지난해 9월 19일 양양군청회의실에서 ‘수산항·현포항 정기여객선 운행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군과 울릉군은 운항허가 및 어항개발계획 변경 등 수산항~현포항 정기여객선 운항을 위한 행정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양양군은 여객선 운항이 가시화되면 현재 울릉도에 추진되고 있는 공항건설에 맞춰 양양공항에서 울릉공항을 연결하는 항공노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수산항~울릉 여객선 노선은 수도권과 양양 간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며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9월 19일 양양군청회의실에서 개최된 울릉군~양양군 업무협약식.
지난해 9월 19일 양양군청회의실에서 개최된 울릉군~양양군 업무협약식.

특히 서울~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의 양양 수산항 도착 시각은 동해안 어느 지역보다 짧다. 게다가 수산항은 양양국제공항과 승용차로 10여 분 거리에 있어 외국인들의 이용에도 편리하다. 이에 울릉도·독도를 연계한 ‘국제관광’ 코스로의 발전 가능성도 크다. 
양양군은 현재 해양공간적합성협의서를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 중이다. 이 협의가 완료되면 수산항~울릉도 현포항 항로를 고시하고 사업자를 모집에 나설 방침이다. 
울릉군 관계자는  “양양군~울릉도 간 여객선 노선은 민간사업자의 제안으로 출발한 만큼 사업자 모집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여 두 지역간 여객선 신규 취항은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