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진흥 5년 계획 착수 보고회
새로운 관광 트렌드 대응 위한
2024∼2028년 관광전략 제안

[경주] 경주시가 2천만 관광객이 찾는 글로컬 관광도시 구현을 위해 차별화된 신규 관광상품 발굴과 새로운 관광 정책 수립에 대한 방향 제시 등 관광진흥 5개년 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경주시는 11일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해 동국대, 신경주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유관기관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관광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관광진흥 5개년 계획수립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관광진흥 계획은 향후 5년(2024~2028년)간 추진할 관광정책의 방향과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담아낼 지역관광의 청사진이다.

이번 보고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추진계획 보고에 이어 의견 수렴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 내용은 △코로나19로 급변하는 관광 행태 △경주만의 역사문화자원 활용 △관광시장 재활성화 위한 전략적 수립 △지속적이고 자생적인 관광 발전 구조 계획 등을 수립한다. 보고회에서는 경주다움을 새롭게 구현하고 매력도를 제고하기 위한 9대 전략 키워드, 지역 생태 자원 등을 활용한 웰니스 관광 전략 등이 제안됐다.

또 국제회의 복합지구 선정에 따른 복합전시(MICE) 산업을 비롯해 야간 시티투어, 봉황대뮤직스퀘어 등 야간관광 콘텐츠 활성화 전략 등이 건의됐다.

특히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신규 관광상품 발굴과 새로운 관광 정책 수립에 대한 방향 제시는 지역 관광 정책 수립을 위한 유의미한 자산이 될 전망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코로나19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와 관광업계 종사자들에게 많은 위기와 시련을 가져 다 주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다시 찾고 싶은 도시 경주’, ‘재미와 감동이 공존하는 도시 경주’로 거듭날 지역의 관광정책 수립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