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2025 제32차 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정상회의'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시는 27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지역 유력인사로 구성된 APEC 정상회의 경 주시유치지원위원회 발대식을 했다.

위원회는 주낙영 경주시장, 국민의힘 김석기 국회의원(경주), 이철우 시의회 의장, 신평 변호사,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 정휘동 청호나이스 회장, 박몽룡 전 경주Y MCA 이사장, 백승관 재경경주향우회장, 류희림 경주문화엑스포 대표이사, 구현모 경북도 국제관계대사 등 10여 명으로 구성됐다.

이 단체는 앞으로 출범할 범시민유치위원회 자문에 응하거나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민간부문 붐 조성과 유관기관 협력을 담당한다.

시는 역사문화관광도시 경주를 전세계에 알리고 복합전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 해 APEC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 APEC 유치 포럼 개최, 도·시민 유치 서명운동, 범도민 지원협의회 창립, 유치기념 문화행사 개최, 대정부 유치활동 전개, 국제 심 포지엄·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유치활동을 펼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위원회가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홍 APEC 정상회의가 반드시 경주에서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