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심각단계 격상하며 이동제한 권고… 최악의 재난 상황
서문시장 전 상가 1주일 휴무 결정 등 대부분 상권 개점휴업
지역 정치권 등 “방역대책 외 생계안정 위한 특단 지원 시급”

24일 오후 서문시장의 모습. 신종코로나19의 확산으로 1주일 간 전 상가가 휴업하기로 결정해 사람들의 발길도 끊어진 상태다. /김재욱기자

대구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들의 대민접촉을 제한하는 ‘이동제한’이 최선의 방안으로 제시되면서 대구가 최악의 재난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되고 정부의 이동제한 권고는 사실상 도시폐쇄에 버금가는 조치이다. 대형유통매장과 재래시장, 영세 골목상권이 거의 개점휴업상태에 직면하는 등 모든 경제활동이 중단 사태로 이어지고 있다. 영세자영업자들을 비롯한 서민들의 소득기반 붕괴마저 우려되고 있어 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2·3·4·5·6·7·14면>

정부의 ‘이동제한 권고’가 내려진 첫날 오후 대구 서문시장.

대구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대구·경북 사람들이 많이 찾는데다 평소 유동인구가 많고 손님이 북적인 곳이지만, 이날은 상인 외에 오가는 사람을 찾기 어려웠다. 문을 닫은 점포들이 대다수였고, 문을 연 점포 역시 마스크를 한 주인들만 얼이 빠진 체 자리를 지키고 있다. 건어물을 판매하는 박모(61)씨는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지난 20일부터 매출이 급감했다. 사람들이 나오질 않으니 거래처 10곳 중 5∼6곳은 문을 닫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평소 수제비와 칼국수로 유명한 노상상가를 운영하는 김모(66·여)씨 역시 답답한 마음을 전했다. 김씨는 “하루 종일 나와서 음식을 5그릇밖에 못 팔았다. 30년 넘게 장사를 했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다. 차라리 문을 닫는 게 나을 것 같다”고 했다.

서문시장 상가번영회 관계자는 “상황이 너무 심각해 번영회에서 회의한 결과 25일부터 오는 3월 1일까지 일주일 간 서문시장 전체 상가 임시휴무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은 다른 곳도 큰 차이가 없었다. 대구 수성구에서 평소 맛집으로 소문난 한 음식점에는 일하는 직원 외에는 텅 빈 모습이었다.

식당 주인 김모(36)씨는 “신종코로나 사태 이후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졌다.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가계를 문닫아야 할지 고민 중에 있다”며 “장사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 및 재료비, 전기세 등 하루하루 나가는 게 운영비인데, 현재 상황이면 한두달내로 적자가 극심해 운영에 차질이 생길 것 같다”고 말했다.

식당이 아닌 다른 업체에서도 이어졌다. 대구에서 중고차량을 거래하는 이 모(40)씨는 심각한 피해상황을 전했다. 이씨는 “중고차 거래의 경우 인건비나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차량이 100대이면 차량 유지에 대한 큰 금액의 이자부담이 따른다”면서 “매월 판매를 통한 회전이 있어야 이에 대한 이자도 갚고, 사업도 운영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이면 빚만 눈덩이로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아닌 큰 공장을 운영하는 운영주의 경우는 더욱 상황이 심각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만나는 시민들마다 이구동성으로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영세 상인들은 모두 죽습니다”고 하소연했다.

미래통합당 김상훈 의원은 “현재까지 정부와 국회 등에서 마련한 사각지대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긴급한 방역 대책에 집중하는 상황인 것 같다”면서 “국회 차원에서 세심하게 챙길 수 있는 부분은 알아보겠다”고 했다. 다만 김 의원은 “이 상황에서 정부는 긴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예비비를 투입해 시민들의 생계안정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구 경북의 코로나19가 진정기미가 없고 오히려 더 확산할 가능성이 높아 대구의 이같은 상황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오히려 더욱 강력한 정부의 대책이 예고되고 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인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김재욱기자

관련기사

    박순원·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