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들 “탈락 구·군
주민 비판여론 커지면 직격탄”
예산정책협서 시에 연기 제안
권 시장은 “연내 마무리” 강조
공론화위 어떤 입장 낼지 촉각
김해신공항 총리실 재검증 등
정부 정책·시정 비판도 쏟아져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구시 간부 공무원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대구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진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박형남 기자

대구신청사 부지 결정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이전 부지의 연내 결정 방침을 밝히자 대구 정치권에서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해 급브레이크가 걸리게 됐다. 내년 총선이 있는 만큼 부지 선정에 탈락한 지역 의원들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하게 제기돼,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사실상 내년 총선 이후로 연기해달라고 소리다.

대구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지역 의원들과 내년도 시 주요사업 국비 확보와 시정 현안 논의를 위한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대구 신청사 이전 부지, 지역예산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논의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대구 일부 의원들은 ‘권 시장에게 신청사 이전 부지 결정을 하는데 호흡을 가다듬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을 놓고 4개(달서, 달성, 북구, 중구) 지역이 경합하고 있다. 이중 한 개 지역이 선정되고, 나머지 지역이 탈락하면 해당지역 지자체장과 의원들이 정서적으로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된다”며 “특히 한 지역에서는 이미 신청사 이전 부지로 선정됐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부지 선정 결과 예측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민심을 수습하기 굉장히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복합적으로 심각하게 고민해주셨으면 한다는 요청이 있었다”고 귀띔했다. 대구시는 시의회가 제정한 조례에 따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만들었고, 이를 중심으로 올 12월까지는 (입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었다. 권 시장도 “이번 기회를 놓치면 상당기간 (신청사 건립이) 어려워진다. 반드시 우리가 (연내에) 마무리지어야 한다”며 사업추진 의지를 거듭 피력해왔다. 이에 따라 신청사 부지 선정 시점을 놓고 권 시장과 대구 의원들 간에 이견을 보임에 따라 향후 공론화위원회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또 이날 예산간담회에서 대구시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중·남구 패싱론’ 등이 대표적이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은 권 시장을 향해 중·남구의 사업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수차례하며 권 시장을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후 TK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무리 사업을 들여다 봐도 중남구에 사업이 없다. 중구와 남구 시민들은 대구시민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며 형평성을 고려해야 된다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그는 “인천과 서울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이 발생한 만큼, 대구시에서 노후화된 상하수도 문제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당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대구시가 10년 연속 국비 예산 3조원 확보를 홍보하고 있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주 의원은 “10년 넘게 3조원을 겨우 넘었다는 것은 반대로 얘기하면서 10년째 변화가 없다는 말과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비 예산은 전체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대구시민 1인당 국비예산 비율도 전국에서 꼴지 수준이다. 이런 자료를 가지고 중앙정부를 설득해야 큰 몫을 가져올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해신공항 재검증 움직임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은 “과정부터 예산까지 정말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에 하나라도 공정하지 않게 김해신공항 계획이 취소되고 원점에서 새로 시작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이것은 총리실, 기획재정부, 청와대에 당당하게 절차부터 예산까지 지적해야 한다”며 “불공정한 일이 있다면 납득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안 되고 또 연기되면 우리 손에 쥐는 게 아무것도 없는 아주 안 좋은 결과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우리의 계획은 우리의 계획대로 진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우리공화당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도 “문재인 정권이 공항 문제를 이렇게 부도덕하고 불공정하게 하면 불복종해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 잘못된 건 잘못된 것”이라며 “가만히 있으면 대구시민, 경북도민이 피해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정태옥(대구 북갑) 의원은 “11일에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의를 신청했다. 총리실에 김해신공항에 대해 물을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정 의원 측은 지난달 2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부산·울산·경남(PK) 광역단체장과 만나 영남권 신공항으로 확정된 김해신공항을 총리실에서 재검증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한 과정에 대해 정당한 절차였는지를 따질 계획이다.

이에 권 시장도 “김해신공항 재검증 관련 이야기가 있었는데 김해신공항은 PK의 요구로 일방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총리에게 전달했다. 의원님들도 도와달라”며 “통합신공항 문제는 (이전 후보지 선정) 1년 만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부지선정위원회에서 연내 부지를 선정하기로 하고 일정을 추진 중이다. 우여곡절이 있을 수 있겠지만 다른 어떤 것으로도 일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치적으로 보다 강력하게 목소리를 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