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연내 마무리” 의지
“부지 선정 총선 이후로 연기”
정치권 요청 정면 거부

대구신청사 이전부지 선정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자칫 지역 정치권에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정치권의 요구를 권영진 시장이 정면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본지 7월 4일자 1면 보도>에서 일부 의원들은 지역 현안 중의 하나인 대구시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을 총선 이후로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내년에 총선이 있는 만큼 부지 선정에 탈락한 지역의 국회의원의 경우 지역 유권자로부터 비판 여론이 강하게 제기돼, 자칫 총선 정국에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일부 지역 의원들은 지역 현안 중의 하나인 대구시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을 총선 이후로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하지만 그동안 신청사 건립을 추진해 왔으나 번번히 무산됐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상당기간 신청사 건립이 어려워지게 된다. 반드시 연내에 마무리해야 한다”며 사업추진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앞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일부 국회의원은 “현재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을 놓고 달서, 달성, 북구, 중구가 경합하고 있다. 이중 한 개 지역이 선정되고, 나머지 지역이 탈락하면 해당지역 지자체장과 의원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된다”며 “모 기초지자체에서는 이미 신청사 이전 부지로 선정됐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부지 선정 결과 예측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민심을 수습하기 굉장히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총선 이후로 연기할 것을 강하게 주장했다.

권 시장의 발언은 이같은 요청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다. 권 시장은 지난 4일 취임 1주년 출입기자 오찬 자리에서 올 12월까지 신청사 건립 예정지를 선정한다는 기존 방침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지난 2004년 이후 15년간 신청사 건립을 추진했으나 후보 지역 간 과열 경쟁에 따른 정치적 역학관계에 휘둘리며 번번이 좌초됐었다. 대구시는 올해 12월까지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위한 부지 선정을 마무리 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조례를 제정하고 조례에 따라 대구시 신청사 건립 공론화위원회를 발족하고, 공론화위는 신청사 건립 부지 선정 기준과 절차를 만들고, 250명의 시민평가단이 채점을 통해 결정키로 하는 등 사업추진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공론화위는 오는 10∼11월 희망 구·군을 상대로 후보지를 접수하고, 12월에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최종 건립 예정지를 결정·발표할 방침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