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23일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추인했다. 그러나 바른정당 출신 등 합의안에 반대한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중대 결단을 예고해, 들끓는 내홍에 기름을 부은 형국이다. 이날 의총에는 23명이 참석했고, 합의안은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추인됐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합의안 추인으로 당의 분열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굉장한 자괴감을 느끼며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논의 과정에서 3분의 2가 (동의하지 않은 것은) 당론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다. 오늘 바른미래당은 당론을 정하지 못한 것이다. 이번 패스트트랙 문제에 대해서는 당론 없는 당이 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오늘 이런식으로 당의 의사가 결정된 것에 대해 저는 굉장히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선거법은 다수의 힘으로 안된다고 했지만 당의 의사결정까지 한표 차이로 표결해야 한다는 현실에 자괴감이 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추인으로 돌이킬 수 없는 역사적 죄악을 저지르고 말았다. 당원권 정지라는 지도부의 꼼수로 인해 12대11이라는 표결결과가 나온데 대해 참담한 분노를 느낀다”며 전격 탈당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